안구건조증 인공눈물 성분 원인따라 다르게 사용해요

INFO/Health|2020. 5. 20. 06:45
c
c
c
c

현대인들의 일상에 적지 않게 발견되는 고질병 중 하나가 바로 안구건조증일텐데요.

안구건조증으로 인해 인공눈물을 사용하시는 분들이 많을 거예요.

대개는 별 의미없이 약국에 가서 "인공눈물 하나 주세요."라고 하고 구매를 하실텐데요.

안구건조증의 원인에 따라 효과적인 인공눈물 성분이 다르답니다.


안구건조증 인공눈물 성분

안구건조증 인공눈물


우리 눈의 표면에 있는 눈물막은 수성층, 지방층, 점액층 3개의 층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이 세개의 층은 눈물을 분비하는 기관이 다릅니다.

수성층은 눈꺼풀의 안쪽과 바깥쪽에 위치한 눈물샘에서 눈물을 분비합니다.

지방층은 눈꺼풀 안쪽에 있는 마이봄샘이라는 곳에서 눈물을 분비합니다.

끝으로 점액층은 결막 표면에 있는 술잔세포에서 눈물이 만들어집니다.



수성층과 지방층은 각각 수분과 지방 성분의 눈물이며, 점액층은 눈 표면에 흐르는 눈물을 잡아서 코팅해주는 단백질입니다.

특히 점액층에 문제가 있을 경우 눈물이 나지 않는 것은 아닌데, 눈물이 제 역할을 하지 못합니다.


따라서 이 세곳 중 어느 곳에 문제가 있는지에 따른 안구건조증에 따라 사용해야 할 인공눈물 성분이 달라집니다.

일반적인 인공눈믈을 사용했는데도 안구건조증에 효과를 못 느꼈다면 점액층 문제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수성층 문제로 인한 안구건조증

수성층


수성층에 문제가 있는 경우의 안구건조증은 일반적인 인공눈물 대부분이 효과가 있습니다.

인공눈물 성분 중 가장 흔하게 쓰이는 카복시메틸셀룰로오스가 사용되는데요.

친수성이 강하여 주변에 눈물을 붙잡아 두는 역할을 해줍니다.



지방층 문제로 인한 안구건조증

안구건조증


나이가 먹으면서 발생하는 안구건조증의 경우 지방층 부족이 원인이 되는 안구건조증인 경우가 많습니다.

지방층이 부족하여 발생하는 안구건조증은 지질 성분이 포함되어 있는 카보머, 슬리세린, 글리콜  등의 성분인 인공눈물이 효과적입니다.

혹은 수성층과 지방층의 분비를 촉진하는 <사이클로스포린>이라는 전문의약품을 사용하는 것도 좋습니다.


점액층 문제로 인한 안구건조증

안구건조증 인공눈물 성분


점액층이 부족할 때는 히알루론산이나 디쿠아포졸 등의 성분이 도움이 됩니다.

히알루론산은 점액층의 주성분이며, 다쿠아포졸은 뮤신의 분비를 촉진하여 점액층 기능을 개선하는 역할을 합니다.



히알루론산 성분의 인공눈물은 농도, 산성도, 삼투압에 따라 다양한 제품들이 있는데요.

평소 안구건조증이 심하지 않은 정도라면 농도가 낮은 제품을 사용하면 됩니다.

고농도 제품은 눈에 자극을 줄 수 있기 때문에 안구건조증이 많이 심각한 경우에만 사용하도록 합니다.


본인의 좀 더 정확한 안구건조증의 원인을알고 싶다면 안과에 방문하여 전문 진단 장비를 사용하여 원인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