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프리오리 아포스테리오리 뜻 유래

INFO/상식|2023. 6. 12. 05:38
c
c
c
c

아프리오리와 아포스테리오리라는 말을 들어보신 적이 있을지 모르겠습니다.

오늘은 철학 용어인 아프리오리 뜻과 유래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아프리오리 A priori

아프리오리

 

유래

프로이센 완국의 철학자 칸트는 인간의 경험이 매우 불환전한 것이기 때문에, 그 경험으로는 진리에 도달할 수 없다는 사실을 뼈저리게 깨우친 사람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이는 데이비드 흄의 영향을 받은 것인데, 데이비드 흄은 '내가 본 모든 까마귀가 까맣다고 해도 모든 까마귀는 까맣다라는 정의는 불가능하다,'라고 보았습니다.

나중에라도 까맣지 않은 까마귀가 발견될 수 있지 않겠느냐는 것의 그의 의심이었습니다.

 

칸트

칸트는 이러한 이론으로부터 '과연 인간은 무엇을 알기나 한 것일까?라는 의구심을 가졌습니다.

경험이라는 것 자체가 그토록 불완전하고 또 불확실하다면 경험을 떠나 완전하고 확실한 개념이 있기나 한 것인지 칸트는 의구심을 가졌습니다.

 

칸트의 결론은 수학과 물리학이 바로 경험으로 아는 지식이 아닌 것이었습니다.

이것이 무슨 말이냐?

1+1=2와 같은 지식은 경험으로 아는 지식이 아니라는 것입니다.

 

아오리프리는 경험하지 않아도 알 수 있는 것을 뜻합니다.

'선천적' 또는 '선험적'이라는 뜻으로, 라틴어로 '앞선 것으로부터'라는 의미를 갖습니다.

즉, 경험에 앞서는, 경험과는 관계없이 알 수 있는 진리를 뜻합니다.

앞선 예시에서와 같이 수학의 정리나 논리 법칙과 같은 경험과 관계없는 진리를 뜻합니다.

 

 

이와 반대되는 말이 바로 아포스테리오리인데요.

 

아포스테리오리 뜻 A posteriori

아포스테리오리란, '후천적'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아포스테리오리란 모든 자연과학 법칙 등 경험을 통해 알 수 있는 진리를 가리킵니다.

 

맺음말

철학에서는 경험과 관계없이 알 수 있는 이러한 진리를 '아프리오리한 진리'라 하며, 경험을 통해 알 수 있는 자연과학의 법칙과 같은 것을 '아포스테리오리한 진리'라 부릅니다.

하지만 모든 진리가 이와 같이 양분법으로 나눌 수 없는 것이 문제입니다.

또 경험이라는 정의를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서도 이 양분법의 의미는 달라지기에 어떤 것을 아프리오리한 진리라 정의하고, 어떤 것을 아포스테리오리한 진리라 구분할 지도 문제가 됩니다.

 

함께 보면 재미있는 글

 

아타락시아 뜻 유래 아파테이아 뜻

철학 용어 중 아타락시아라는 말을 들어보신 적이 있는지 모르겠습니다. 오늘은 아타락시아의 뜻과 유래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또 유사한 의미인 아파테이아 뜻에 관해 살펴보겠습니

cait.tistory.com

 

변리사 연봉 하는일

변리사라는 직업은 생소해하는 분들이 많을텐데요. 요즘 방송에서 심심치 않게 변리사라는 직업이 나오곤 하는데, 변리사 연봉은 얼마나 되며 또 변리사가 하는일은 무엇인지 알아보도록 하겠

cait.tistory.com

 

형이상학 뜻 유래 Metaphysics

'형이상학적이다' 라는 말을 듣고, 형이삭학적이라는 말이 무슨 뜻인지 궁금하신 분들이 있을 것입니다. 오늘은 형이상학 뜻과 유래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형이상학 뜻 아리스토텔레스는 저

cait.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