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타락시아 뜻 유래 아파테이아 뜻

INFO/상식|2023. 3. 22. 09:40
c
c
c
c

철학 용어 중 아타락시아라는 말을 들어보신 적이 있는지 모르겠습니다.

오늘은 아타락시아의 뜻과 유래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또 유사한 의미인 아파테이아 뜻에 관해 살펴보겠습니다.

 

아타락시아 뜻  Ataraxia

아타락시아-thumbnail
아타락시아

아타락시아는 어떤 것에도 흔들리지 않는 영혼의 평정 상태를 가리킵니다.

 

참된 행복이란 무엇일까요?

아타락시아는 고대 그리스 철학자들이 설정한 정신적 평정 상태를 뜻하는 개념으로, 잡념에 사로잡히지 않고 동요 없이 고요한 마음 상태를 가리킵니다.

 

유래

 

 

헬레니즘기 그리스에는 여러 철학 유파들이 등장해 서로의 사상을 겨뤘습니다.

이때 철학에서 강조된 것이 '행복한 삶의 방식'이었습니다.

당시 불행한 시기였던 것일까요?

철학자들은 무엇이 행복일까, 어떻게 하면 행복할 수 있을까라는 행복에 관한 고민들을 많이 했습니다.

 

여기서 에피쿠로스 학파는 죽음의 공포와 고통으로부터 해방된 상태인 아타락시아를 통해 행복을 얻을 수 있다고 주장했습니다.

고요한-숲
아타락시아 뜻과 유래

에피쿠로스 철학에서 아타락시아는 행복의 필수 조건이자, 철학의 궁극적 목표였습니다.

이 학파의 수장인 에피쿠로스는 일체의 종교적 미신을 버리고 이성적 수단을 사용해야만 아타락시아를 얻을 수 있다고 하며, 이 아타락시아 상태야말로 진정한 쾌락이라고 했습니다.

 

아파테이아 뜻 Apatheia

욕망의 절제를 통한 정신적 평온을 추구하는 학파에는 씨닉 학파오 스토아 학파가 있었는데, 스토아 학파에는 에피쿠로스 학파와 유사한 개념인 아파테이아(Apatheia)가 있었습니다.

아파테이아는 모든 감각에서 야기된 격정과 욕망을 탈피해 이성적인 냉정을 유지한 마음의 경지를 뜻합니다.

아파테이아는 불교적 관점의 행복론과 비슷해 보이기도 합니다.

 

결국 당시의 행복학에 대한 결론은 '평정한 마음에 지정한 행복이 깃들 수 있다'라는 것이었다 할 수 있겟습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코페르니쿠스적 전환이란 뜻 유래 Copernican Revolution

냉철하고 역동적인 삶의 파격 코페르니쿠스적 전환이란 철학자 칸트가 한 말입니다. 코페르니쿠스적 전환이란 어떤 뜻을 가지고 있는지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코페르니쿠스적

cait.tistory.com

 

서울대 로스쿨 입학조건

최근 변호사 관련 드라마가 많이 나오고 있어서인지 로스쿨에 관심을 가지는 분들이 많아진 것 같습니다. 로스쿨 중 가장 명성이 높은 서울대 로스쿨 입학조건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cait.tistory.com

 

오컴의 면도날 뜻 유례 Ockham's Razor

단순한 것이 진리에 가깝다. 오컴의 면도날은 영어로는 Ockham's Razor 라고 하는데요. 오컴의 면도날 뜻과 유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오컴의 면도날 뜻 오컴의 면도날은 14세기 영국의 신

cait.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