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기토 뜻 유래 Cogito

INFO/상식|2023. 3. 27. 23:46
c
c
c
c

오늘은 코기토라는 용어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코기토란 무슨 뜻인지 그 유래와 함께 살펴보도록 해요.

 

코기토 뜻 유래

코기토-thumbnail
코기토

Cogito

코기토는 철학 용어입니다.

코기토는 라틴어 '코기토 에르고 숨(Cogito, erogo sum)'의 줄임말입니다.

이 말은 그 유명한 '나는 생각한다, 고로 나는 존재한다'는 뜻입니다.

영어로는 I think, therefore I am. 이라고 표현합니다.

코기토는 나는 생각한다 고로 나는 존재한다는 의미이지만, 데카르트 이후 '사유하는 나 (생각하는 나)'를, 더 나아가서는 인식주관이나 인격주체를 의미하는 명사로 사용되어 왔습니다.

 

 

데카르트는 철학이란 모름지기 어떠한 의심도 견뎌낼 수 있는 자명한 것에서 출발해야 한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럼 과연 의심하려야 의심할 수 없는 것은 무엇일지에 대한 고민에 빠졌습니다.

그래서 모든 것을 의심했는데요.

이것을 '방법론적 회의주의'라고 합니다.

 

데카르트
데카르트

 

그런데 아무리 의심해도 의심할 수 없는 것이 있었으니, 그것은 바로 '의심하는 나 자체'였습니다.

생각하는 내가 없의면 의심 자체가 일어날 수 없으니까요.

 

코기토, 즉 '나는 생각한다. 고로 나는 존재한다.'는 것은 데카르트가 <방법서설>에서 방법적 회의 끝에 도달한 철학의 출발점으로서의 제 1원리를 가리킵니다.

 

의미

이 말이 근대 철학의 시작을 알리는 업적이 된 것은 인간의 주체 의식을 확고히 했기 때문입니다.

'나'는 신이 창조한 피조물로서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생각의 주체로서 존재한다는 선언이기 때문입니다.

근대철학 이전에는 인간은 신에 종속된 존재라 여겼기 때문이지요.

신을 대신해 사회와 우주룰 책임지는 막중한 사명을 부여받은 인간은 주체적 존재로서의 행보를 시작합니다.

이후 이 명제는 근대를 넘어 현대 철학사에 이르기까지 막대한 영향력을 행사하게 되었습니다.

 

 

오늘은 철학 용어 코기토의 뜻과 유래, 그리고 그 의미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함께 보면 유익한 글

 

아타락시아 뜻 유래 아파테이아 뜻

철학 용어 중 아타락시아라는 말을 들어보신 적이 있는지 모르겠습니다. 오늘은 아타락시아의 뜻과 유래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또 유사한 의미인 아파테이아 뜻에 관해 살펴보겠습니

cait.tistory.com

 

변호사 연봉 - 3년차 연봉 이정도라니

로스쿨을 졸업하고, 변호사 시험을 패스한 한 대학교의 로스쿨 9기 졸업생들의 연봉이 공개되어 화제입니다. 현재 변호사로 일하고 있는 3년차 변호사들의 연봉은 얼마인지 알아보도록 하겠습

cait.tistory.com

 

코페르니쿠스적 전환이란 뜻 유래 Copernican Revolution

냉철하고 역동적인 삶의 파격 코페르니쿠스적 전환이란 철학자 칸트가 한 말입니다. 코페르니쿠스적 전환이란 어떤 뜻을 가지고 있는지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코페르니쿠스적

cait.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