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체트병 증상 원인 진단 치료법

INFO/Health|2020. 4. 27. 07:25
c
c
c
c

만약 입안이 반복적으로 자주 헌다거나 혹은 성기 주위에 궤양이 반복적으로 생긴다면 베체트병을 의심해봐야 할 수도 있습니다.

혹시 눈에 포도막염과 같은 염증이 반복적으로 생기거나 한 번 생기면 잘 없어지지 않는 증상 역시도 베체트병을 의심해볼 수 있는데요.

오늘은 과연 배체트병이란 무엇인지 알아보고 베체트병 증상, 원인, 진단, 치료법 등에 대해 다양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베체트병

베체트병

베체트병이란

베체트병은 전신의 혈관에 염증을 나타내는 질환 중 하나로 휘귀난치성 질환입니다.

베체트병은 혈관에 염증이 생기는 혈관염의 일종이기 때문에 피부나 혈관이 지나는 곳 어디라도 염증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베체트병이란


베체트병 증상

베체트병은 다양한 증상으로 시작되는데요.

베체트병에 걸리게 되면 보통 혓바늘같은 궤양이 입안에 지속적으로 생기는 증상이 가장 흔하게 발생하며 대략 80%의 환자에서 구강 궤양 증상이 나타납니다.

성기 궤양 (외음부 궤양) 또한 흔하게 나타납니다.

드물게 항문 주변에 궤양이 발생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베체트병 증상


또 구강 궤양이 발생한 환자 중 70% 정도가 외음부 궤양과 다리 피부에 압통을 동반한 결절홍반, 모낭염 등이 계속해서 발생했다가 없어졌다가 하는 증상이 반복된다고 합니다.



베체트병 증상으로는 대장을 포함한 장에 염증 및 궤양을 일으켜 설사나 혈변 등의 증상이 있을 수 있습니다.

또 안구의 경우 포도막염을 앓게 될 수 있는데요.

포도막염으로 인해 시력 저하, 안구 통증, 충혈, 눈물 흘림, 눈부심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는데 치료 없이 방치할 시 실명 위험이 있으므로 반드시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포도막염


베체트병의 증상으로 결절성 홍반양 병변, 구진농포성 발진, 여드름양 병변, 피부궤양, 혈전성 정맥염 등의 다양한 피부 증상을 동반하기도 합니다.

결절성 봉반은 보통 1~2cm 정도의 작은 덩어리가 피하에 생성되어 통증을 일으키기도 합니다.


베체트병의 증상으로 관절이 반복적으로 붓거나 아픈 증상이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보통 무릎이나 발목 관절에 증상이 주로 나타납니다.


베체트병 증상은 동시다발적으로 나타날 수도 있고 수년에 걸쳐 단계적으로 나타나기도 합니다.

국내 베체트병 환자는 약 2만명 정도라고 합니다.


베체트병 원인

베체트병 원인


베체트병은 서양인보다는 동양인에게 많이 발생됩니다.

정확한 원인은 아직 밝혀지지 않았으나 유전적 요인과 환경적 요인에 의해 면역체계에 이상이 생겨 발생하는 것으로 여겨지고 있습니다.

베체트병 환자 중 50 ~ 60%의 환자에게서 HLA-B51이라는 특수한 유전자가 발견되어, 이 유전자가 베체트병과 관련이 있을 것으로 여겨지고 있습니다.



베체트병 진단

베체트병 진단


베체트병 진단은 1년에 3회 이상 구강궤양, 성기궤양, 특징적인 피부병변, 포도막염, 초과민성 반응 여부 확인 등을 통한 종합적인 판단을 근거로 하여 진단을 하게 됩니다.

앞에서 열거한 베체트병 증상이 있는 사람이면, 혈액검사를 한 후 앞선 증상을 일으킬만한 다른 특별한 질환을 가지고 있지 않다면, 베체트병으로 진단하게 됩니다.


베체트병 치료법

베체트병 치료법

베체트병이 희귀난치성질환이라고 해도 너무 걱정하지는 마세요.

베체트병 대부분의 환자들은 일상생활에 큰 지장없이 살아가고 있으며, 베체트병으로 사망하는 경우 역시 상당히 드문 경우입니다.


베체트병은 자주 좋아졌다 나빠졌다를 반복하며 완치는 어렵지만 꾸준한 관리와 치료로 증상의 조절이나 치료도 가능합니다.

베체트병 치료는 증상에 따라 스테로이드제, 면역억제제 등 여러 약제들을 사용합니다.

증상이 경미한 경우에는 생활습관의 조절 등으로도 치료합니다.

약을 사용하더라도 후에 증세가 호전되면 약의 용량을 점차적으로 줄여 후에는 완전히 약 없이 일상생활이 가능해집니다.



평소에 반복적인 구강궤양이나 성기궤양, 포도막염 등의 증상이 있는 분이라면, 특히 베체트병 가족력이 있는 분들은 베체트병을 의심해보고 병원에서 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베체트병 치료

베체트병을 방관하게 되면, 눈이나 장, 뇌혈관, 중추신경계 등에 염증이 발생하여 실명이나 장천공, 뇌출혈과 같은 심각한 후유증이 발생될 수 있으므로 꾸준하게 치료와 관리를 해야 합니다.

특히 전신에 베체트병 증상이 나타나는 남성 환자의 경우에는 증상이 심하게 나타날 확률이 높으므로, 초기부터 병원을 방문하여 적극적인 치료를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