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리사 연봉 하는일

INFO/시험 정보|2023. 2. 16. 17:39
c
c
c
c

변리사라는 직업은 생소해하는 분들이 많을텐데요.

요즘 방송에서 심심치 않게 변리사라는 직업이 나오곤 하는데, 변리사 연봉은 얼마나 되며 또 변리사가 하는일은 무엇인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오늘은 전문직인 변리사에 대해 알아보도록 해요.

 

변리사

변리사-thumbnail
변리사

변리사가 하는 일을 먼저 알아보고, 연봉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변리사 하는 일

변리사는 대충 특허에 관한 일을 한다는 것으로 알고 있는 분들이 많을텐데요.

특허청이나 법원에 대해 특허, 실용신안, 상표, 디자인에 관한 사항을 대리하고, 그 사항들에 대한 감정과 그 밖의 사무를 하는 일을 하는 전문직입니다.

특허명세서 작성, 상표 출원, 디자인 출원 등의 대행 업무를 수행하며, 특허 조사분석, 기술가치에 대한 평가, 특허나 디자인, 상표에 관한 소송과 같은 업무도 대행합니다.

 

 

특허에 대한 중요성이 날로 중요해지고, 또 국제 특허출원이나 상표 출원이 계속해서 증가하고 중요해짐에 따라 변리사의 중요성과 위상도 높아지고 있습니다.

 

변리사-하는-일
변리사 하는 일

변리사 시험은 자격증 중에서는 고난이도 시험에 속합니다.

로스쿨에 진학하여 변호사 시험을 준비하는 경우 문과대 출신 학생들이 좀 더 많다면 (요즘은 문이과 상관없이 준비하는 경우가 많지만요), 변리사는 이공계열 학생들에게 인지도가 높으며 준비하는 경우도 이공계열 전공자가 많습니다.

시험 과목 중 법 비중이 높아 문과생들이 많이 준비할것 같지만, 시험 과목 중 자연과학개론 (물리, 화학, 생물, 지구과학) 부분이 문과생들에게는 난이도가 높아 이공계열 전공자들이 준비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변리사 연봉

변리사 시험에 합격을 하면 2개월간의 집합 연수, 그리고 6개월간 특허사무소 수습 기간을 거치게 됩니다.

수습 기간 동안의 연봉은 평균 6천만원입니다. (대략 5500만원 ~ 7천만원)

 

이후 연차가 쌓이면서 점점 많은 연봉을 받게 되는데요.

변리사 2년차 평균 연봉이 6500만원, 3년차 평균 연봉이 7500만원, 4년차 평균 연봉은 8500만원 가량 됩니다.

대략 수습 ~ 5년 사이에는, 1년마다 약 1천만원 가량의 연봉 상승이 있는데요.

인센티브가 있기 때문에 평균 연봉은 평균 연봉일 뿐 개인이 벌어가는 돈은 실적에 따라 천차만별입니다.

10년 이상자는 1억 이상의 연봉을 받습니다.

 

 

대형특허법인에 들어간다고 더 연봉이 많은 것은 아니며, 회사의 규모보다 개인의 능력여하에 따라 연봉에 많은 차이를 보입니다.

개인 혹은 몇몇의 변리사가 모여 합동 사무실을 여는 경우도 상당히 많습니다.

변호사나 회계사와 같은 전문직처럼 변리사 역시 고연봉에 속하지만, 본인 능력에 따라 평균에 비해 많은 연봉을 받을 수도 적은 연봉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요즘 연봉을 많이 올려준 IT회사들이 많아 평균적인 연봉을 살펴보면, 전문직인데 생각보다 별로 못 번다고 생각할 수도 있겠지만, 빅테크와 같은 대기업의 경우 40대에도 실업자가 될 위기에 놓이는 반면, 변리사는 늦은 나이까지 일을 할 수 있는 전문직이라는 장점이 있습니다.

 

 

오늘은 변리사 하는일 및 연봉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시험 합격하기는 어렵지만, 합격하고 나면 굉장히 괜찮은 직업이라는 생각이 드네요.

 

함께 보면 좋은 글

 

관세사 연봉 하는일 전망

관세사라는 직업에 대해 들어보셨나요? 관세사는 연봉도 높은 편에 속하고 또 전문직이기도 한데요. 이 직업에 대해 잘 모르고 있는 분들이 많습니다. 오늘은 관세사 연봉과 더불어 어떤 일을

cait.tistory.com

 

회계사 응시자격 - 회계사가 되려면?

회계사가 되기 위해서는 공인회계사 시험 1차 및 2차를 통과해야 합니다. 회계사 시험은 아무나 볼 수 없고, 응시자격이 있는데요. 회계사 응시자격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

cait.tistory.com

 

로스쿨 순위 - 변호사시험합격률순위 검사임용순위

국내에는 총 25개 학교에 로스쿨이 설치되어 있습니다. 로스쿨 준비를 하면서 국내 로스쿨 순위를 알아보고 목표 학교를 정하시는 분들이 계실것 같습니다. 로스쿨 순위를 변호사 시험 합격률

cait.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