혈전에 좋은 음식 10가지

INFO/Food|2020. 1. 30. 13:22
c
c
c
c

혈전에 좋은 음식들에 대해 살펴보도록 해요.

혈전은 우리가 흔히 피떡이라고도 부르는데요.

혈전은 혈관 속 혈액 성분이 굳어져 생기는 피의 덩어리를 가리킵니다.

앞선 글에서도 알려 드렸듯 혈전은 혈액을 타고 이동하다가 혈관을 막게 하여 급성 심근경색증, 뇌졸중, 심부정맥 혈전증, 급성 신장 정맥 폐쇄증 등의 다양한 심각한 질환을 일으킬 수 있기 때문에 평상시 혈액을 맑게 하도록 주의하여야 합니다.

혈전 관리는 평소 하는 운동과 그리고 우리가 먹는 음식들로 예방 및 관리를 할 수 있는데요.

그래서 오늘은 혈전에 좋은 음식들 10가지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혈전에 좋은 음식 10가지


혈전에 좋은 음식


미역


미역


피를 맑게 해준다고 잘 알려져 있는 미역은 혈전에 좋은 음식이랍니다.

미역에는 후코이단, 크로로필, 라미난 등 혈액을 맑게 해주는 성분들이 다량 함유되어 있는데요.

이러한 성분들을 혈전을 예방해줄 뿐 아니라 피를 맑게 해줍니다.


마늘


마늘


마늘 안에 들어 있는 알리신 성분은 마늘 특유의 냄새를 만드는 성분인데요.

알리신 성분은 지질과 결합하면 피를 맑게 해주는데요.

혈소판에 작용하여 혈전이 되는 것을 막아주는 역할을 합니다.

또 마늘 속에 들어 있는 스콜지닌 이라는 성분은 혈액 순환을 촉진하여 피가 우리 몸 속에서 잘 돌게 하는 역할을 하여 혈액 건강에 좋은 음식입니다.


은행잎


은행잎


예전에 은행잎 성분으로 만들었다는 한 제약회사의 모 제품이 혈액건강에 좋다며 광고를 했던 것이 기억 나는데요.

은행잎은 혈액을 묽게 하고 섬유소를 분해하는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은행잎은 혈전을 용해시킨다고 합니다.

한 연구에 따르면, 은행잎 추출물은 혈전을 치료하는 약인 스트렙토키나제와 비슷한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단 우리가 길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은행잎을 따다가 끓여 먹는다거나 하는 것은 각종 중금속과 미세먼지를 섭취하는 꼴이므로 절대 해서는 안 됩니다.




귤


귤의 신맛을 담당하는 구연산은 피로를 풀어준다고 잘 알려져 있는데요.

구연산은 피를 맑게 해주며 속쓰림을 완화해주는 효능도 있습니다.

또한 귤에 붙어 있는 흰색의 섬유질과 귤의 과육에는 모세혈관을 강화하는 비타민P도 함유되어 있습니다.

또 귤에는 칼륨도 많이 들어 있어 인체 내의 불필요한 나트륨을 배설시키는 작용을 하여 혈액 건강에 좋은 음식입니다.


아보카도 오일


아보카도 오일


최근 건강식품으로 각광받고 있는 아보카도 오일은 몸에 좋은 지방인 불포화지방산이 80% 이상 포함되어 있어 각종 심혈관 질환 예방에 좋습니다.

아보카도오일은 나쁜 콜레스테롤 (LDL) 수치를 낮추고, 좋은 콜레스테롤 (HDL)의 혈중 농도를 높여 주어 혈관에 쌓인 노폐물을 제거하는데 좋습니다.

또한 혈전의 생성을 막아줍니다.


당귀


당귀


한약을 지을 때 자주 들어가는 한약재 중 하나인 당귀는 중국에서는 혈전을 감소시키는 용도로 사용되어 왔습니다.

당귀의 성분 중 쿠마린이라는 성분은 혈액 희석 효과 및 항 응고 효과가 있어 혈전이 생성되는 시간을 늘리는 효능이 있습니다.


계피


계피


계피 역시 쿠마린이 들어있습니다.

가장 널리 사용되는 혈액 희석 제재인 와파린 역시 쿠마린에서 나온 것이라고 합니다.

단, 계피는 장기간 복용 시 간에 손상을 줄 수 있으므로 장기간 다량 복용은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깨


깨에는 혈액을 깨끗하게 유지할 수 있도록 하는 성분인 세사미놀과 세사민이 함유되어 있어 혈전에 좋은 음식입니다.

나쁜 콜레스테롤인 LDL콜레스테롤이 혈관에 쌓이게 되면 혈관 내부가 좁아지게 되는데, 세사미놀은 나쁜콜레스테롤을 억제하여 혈관을 보호합니다.

또한 세사민 성분은 소장에서 콜레스테롤 흡수가 되는 것을 억제하여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가 낮아지도록 도와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카옌페퍼


카옌페퍼


카옌페퍼는 매운맛이 매우 강한 고추의 일종인데요.

옛날 텍사스 대초원에서 맛없는 고기로 식사를 준비할 때 맛없는 고기의 맛을 감추기 위해 요리에 넣었던 재료라고 합니다.

카옌페퍼에는 살리실산염이라는 천연 산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데, 이 성분은 강력한 혈액을 묽게 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카옌페퍼는 혈압을 낮춰주며, 혈액 순환을 향상시키는 효능도 가지고 있습니다.

요새는 온라인 등에서 가루 형태로 나와 있는 카옌페퍼 제품을 손쉽게 구입할 수 있습니다.



강황


강황


예전 어떤 카레 광고에서 이 제품에는 강황이 들어 있다고 광고를 했던 기억이 있는데요.

강황에는 커큐민이라는 성분이 들어 있는데요.

이 성분은 염증을 줄여주며, 혈액을 묽게 하며 항 응고 효과가 있습니다.


오늘은 혈전에 좋은 음식 10가지를 알아보았는데요.

혈전에 좋은 음식들을 잘 섭취해주고, 평소 가벼운 운동이라도 하셔서 혈전을 잘 관리하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