몸을 따뜻하게 하는 음식

INFO/Food|2020. 1. 9. 02:09

어젯밤에 잠깐 밖에 나갔더니 뺨이 얼얼한게 너무 춥더라고요.

요새 같은 추운 날씨에는 몸을 따뜻하게 하는 음식을 잘 먹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체온이 낮아지면 우리 몸의 기능과 면역력이 떨어지기 때문이지요.

체온이 1도 떨어지면 면역력이 30%나 떨어진다고 합니다.

그래서인지 저는 겨울철 면역력 관련 질환들인 입병 같은 것들이 쉬이 나곤 한답니다.

또 체온이 1도 떨어지면 신진대사 효율은 12% 내려가고, 몸속 효소 기능은 50% 이상 저하된다고 합니다.

반대로 체온이 1도 오르면 면역력은 3배 증가한다고 합니다.

추운 겨울철 체온을 잘 유지할 수 있도록 몸을 따뜻하게 하는 음식들을 알아보고 잘 섭취하도록 해봅시다.


몸을 따뜻하게 하는 음식


몸을 따뜻하게 하는 음식


음식을 섭취하는 것만으로도 체온 상승에 도움이 됩니다.

몸을 따뜻하게 하는 음식들은 체온을 올려줄 뿐 아니라 혈액의 흐름을 좋게 해주어 겨울철 면역력 유지를 잘 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답니다.


계피


계피


계피는 혈류량을 늘려줄 뿐 아니라 혈액 순환을 촉진하여 체온을 올려줍니다.

계피는 몸을 따뜻하게 하는 대표적인 음식인 생강과 함께 생강계피차 형태로 만들어 먹는다면 맛도 좋고 체온을 올리는 데도 좋습니다.

또한 계피 성분 중 '신남알데하이드'는 살균 및 항암 효과도 있어 건강에 두루 두루 좋은 음식이랍니다.


생강


생강


한국의 여러 가지 음식에 향신료로 들어가는 생강은 예로부터 추위를 이겨내기 위해 조상들이 많이 먹은 음식입니다.

동의보감에도 생강은 성질이 따뜻한 약으로 양기를 잘 돌게 한다고 적혀 있습니다.

생강의 매운맛을 내는 진저롤과 쇼가올은 혈관을 확장시켜 혈액 순환을 촉진하고 혈압과 체온이 정상이 되도록 도와줍니다. 

또 생강에 들어 있는 '진저롤'이라는 성분은 소염작용을 하는데, 감기에 걸렸을 때 코와 목의 염증이 낫도록 도와주어 겨울철에 아주 좋은 음식입니다.

앞서 말씀드린 계피와 함께 차의 형태로 먹어주면 좋답니다.




꿀


꿀 역시 체온 올리는 음식인데요.

꿀은 따뜻한 성질을 지닌 음식으로 원기회복을 도와주며 위장을 튼튼하게 해줍니다.

꿀에 들어 있는 당분은 더 이상 분해가 되지 않는 단당류로서 체내에서 소화 흡수가 빠르게 이루어지는데요.

이것은 긴 소화 과정을 거치지 않고 빠르게 에너지로 전환되어 몸을 따뜻하게 해 줄 뿐 아니라 피로 개선 및 숙취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앞서 말씀드린 생강계피차에 꿀을 첨가하여 먹는다면 훌륭한 체온을 올려주는 음식이 되는데요.

혹은 생강차를 집에서 직접 만들 경우에는 꿀에 생강을 재워뒀다가 생강차를 만들어 먹게 되는데요.

이 역시 겨울철 몸을 따뜻하게 하는 음식으로 제격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닭고기


닭고기


동의보감에서 닭고기는 성질이 따뜻하여 원기를 더해주고, 위장과 비장을 따뜻하게 하여 소화력을 강화시켜주고 기운이 나게 하는 음식이라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닭고기는 단백질 함량이 높고, 이소류신 같은 아미노산이 풍부하게 들어 있는데요.

이러한 닭고기의 성분들은 에너지 대사율을 높여주고 몸을 따뜻하게 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단호박


단호박


제가 어릴 때 감기몸살이 나면 할머니가 단호박을 달여서 약처럼 먹여주시곤 했는데 그러면 땀 한번 쭉 빼고 감기 몸살이 빨리 낫곤 했던 기억이 있습니다.

단호박에 함유된 베타카로틴은 애호박이나 늙은 호박에 비해 월등히 많은 양이 들어 있는데요.

단호박이 노란색인 이유는 바로 이 베타카로틴 등 항산화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기 때문이랍니다.

베타카로틴은 체내 산소 공급과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여 체온을 올려줄 뿐 아니라, 노화의 원인이 되는 체내 활성산소를 제거하는데 탁월한 효능이 있습니다.

몸을 따뜻하게 하기 위해 단호박을 먹을 때는 샐러드 형태 보다는 따뜻하게 죽을 끓여 먹는다든지 하는 방식으로 따뜻하게 먹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부추


부추


동의보감에서 부추는 몸을 따뜻하게 하여, 배가 자주 아프거나 손발이 찬 사람이 즙을 내어 먹으면 좋다고 소개가 되어 있습니다.

수족냉증이 있는 사람들에게 부추가 좋다고들 하는데요.

부추에는 철분이 함유되어 있어 혈액 생성에도 좋으며, 혈액 순환을 도와주어 체온 올리는 음식으로 좋은 음식입니다.


오늘은 몸을 따뜻하게 하는 음식들을 알아보았는데요.

건강한 겨울을 나기 위해서는 이런 음식들을 잘 섭취해주어 면역력을 올려주는 것이 좋답니다.

하지만 음식만으로 해결하려고 하지 말고, 겨울이라 해도 적당한 운동은 필수 인것은 아시지요?

그리고 숙면을 취해야 면역력이 강해진다는 점도 잊지 않도록 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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