혈당 낮추는 음식

INFO/Food|2019. 12. 24. 13:29

오늘은 혈당 낮추는 음식에는 어떤 음식들이 있는지 알아보려고 합니다.

평소에 잦은 폭식을 한다거나 화장실을 너무 자주 간다면 몸에 이상이 있는건 아닌지 의심을 해봐야 합니다.

최근들어 갑자기 살이 확 빠졌다거나 매일 몸이 무기력하고 손발이 저리는 증상이 있다면 당뇨 초기 증상을 의심해 보아야 하는데요.


당뇨병은 인슐린이 만들어지지 않거나 기능을 제대로 하지 못하여 체내 혈액 속에 포도당이 지나치게 많은 질환을 가리킵니다.

당뇨는 다양한 합병증을 불러오기 때문에 위험한 질병이므로, 초기부터 예방하는 것이 중요한데요.

이러한 당뇨를 예방하기 위해, 혹은 이미 당뇨 초기 증상 당뇨 개선을 위해 혈당 낮추는 음식을 섭취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혈당 낮추는 음식


혈당 낮추는 음식

당뇨병은 혈당을 잘 관리하는 것이 기본이므로 먹는 음식이 아주 중요한데요.

혈당 낮추는 데 도움이 되는 음식들을 섭취하여 혈당 관리를 잘 하도록 해야 합니다.


비트


비트


비트에는 혈당 상승을 조절하는 베타인과 혈관을 깨끗하게 해주는 질산염이 다량 함유되어 있습니다.

당뇨로 인해 혈당이 높아지게 되면 혈액이 끈끈해지는데요.

이로 인해 혈액 순환이 원활하게 되지 않아 고혈압, 고지혈증과 같은 합병증을 불러올 수 있습니다.

질산염은 적혈구를 증가시켜 혈액이 끈적해지는 것을 예방해주어 당뇨병에 따른 각종 합병증 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여주


여주


여주 열매에는 신장의 열독을 내려주고 혈당을 낮추어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당뇨 환자들이 많이 찾습니다.

여주 열매와 여주씨에는 식물성 인슐린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체내 혈당 수치를 낮추어주는데 탁월한 효능이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여주는 환이나 즙, 차의 형태로 드실 수 있습니다.

단 임산부의 경우에는 자궁수축이나 하혈을 일으킬 수 있어 섭취 하지 않도록 합니다.



녹색잎채소


녹색잎채소


요새 시금치 가격이 많이 내렸던데요.

시금치, 케일, 상추, 콜라드, 루콜라 등의 녹색잎 채소는 혈당을 떨어뜨리는데 좋은 음식들입니다.

그 중에서도 시금치와 케일, 상추에는 마그네슘이 많이 들어 있어 특히 좋습니다.


통곡물


통곡물


보리, 현미, 수수 등과 같은 통곡물에는 단백질, 섬유질, 비타민B 등의 각종 영양소와 함께 철, 구리, 아연, 마그네슘 등의 미네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혈당 조절에 도움이 됩니다.

당뇨병 환자의 경우 흰쌀밥 보다는 각종 잡곡을 넣은 잡곡밥이 더 좋다는 사실은 이미 알고들 계실텐데요.

당뇨병의 예방을 위해서도 통곡물을 곁들인 잡곡밥을 섭취하는 것이 건강에 좋답니다.


카카오


카카오


흔히 초콜릿의 원료가 되는 카카오는 당뇨에 좋지 않다고 생각하기 쉬운데요.

우리가 먹는 가공된 즉 설탕이 듬뿍 첨가된 초콜릿의 형태가 아닌 카카오콩 자체는 마그네슘이 많이 든 식품 중 하나로 섬유질과 철분 그리고 단백질도 다량 함유된 식품이랍니다.

카카오콩을 하루 30g ~ 50g 정도 섭취해주면 혈당을 낮게 유지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견과류


견과류


아몬드, 해바라기씨, 호두 등의 견과류들에는 비타민E를 비롯한 각종 비타민과 마그네슘, 단백질, 철분 등이 들어 있는데요.

항산화성분도 잔뜩 들어 있어 노화방지를 위해서도 요새 매일 견과류를 드시는 분들도 많지요.

견과류에는 섬유질과 단백질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 혈당을 적절하게 유지시키는 데 도움이 됩니다.

특히 치아 씨앗에는 하루 마그네슘 권장량의 24%가 함유되어 있습니다.

아몬드 역시 마그네슘과 섬유질이 풍부하게 들어 있는데다 크롬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혈당 수치를 유지시켜주는데 도움을 줍니다.


오늘은 혈당 낮추는 음식들을 알아보았는데요.

당뇨를 예방하고 초기 당뇨병을 잡기 위해서는 먹는 음식 뿐 아니라 꾸준한 운동이 중요합니다.

꾸준한 근력 운동을 하게 되면 글루카곤의 분비가 증가하고 혈당은 감소하게 됩니다.

따라서 꾸준한 근력 운동과 함께 적절한 식이 요법을 실천하도록 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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