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변이 자주 마려운 증상 이유

INFO/Health|2020. 11. 4. 06:20
c
c
c
c

평소에 우리는 건강하게 소변을 잘 보므로, 소변을 보는 횟수에 크게 개의치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소변이 자주 마려운 증상이 나타난다면, 내 몸에 문제가 있을 수 있습니다.

오늘은 소변이 자주 마려운 증상 이유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소변이 자주 마려운 증상 이유

소변이 자주 마려운 증상


하루 정상적인 소변 횟수는 4회 ~ 6회 정도라고 합니다.

특별히 물을 많이 섭취하지도 않았는데, 하루에 8번 이상 소변을 본다면 빈뇨로 봅니다.


소변이 자주 마려운 증상의 이유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과도한 수분 섭취

012

수분을 과도하게 섭취하면 당연히 소변이 자주 마렵게 됩니다.

물이나 음료 뿐 아니라 수분이 많은 과일 섭취, 혹은 국물 요리를 많이 먹어도 소변을 자주 보게 되지요.

하지만 이것은 일시적인 현상이므로 크게 걱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2. 알코올, 카페인

0123456

알코올과 카페인은 이뇨 작용을 부추깁니다.

저도 커피나 콜라를 조금만 많이 마셔도 소변이 엄청 자주 마려운데요.

술이나 혹은 카페인이 많이 들어 있는 커피, 녹차와 같은 것을 마시면 소변이 자주 마려운 증상이 나타납니다.

역시 일시적인 증상이므로 건강상으로 크게 걱정할 필요는 없습니다.


3. 노화

012

나이가 들게 되면, 항이뇨호르몬 분비가 줄어듭니다.

또 골반 근육도 젊었을 때보다 약해지기 때문에, 소변을 참기가 좀 더 어려워져, 소변을 자주 보는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또한 나이가 들면서 요실금 증상을 보이는 분들도 많습니다.



노화는 자연 현상이라 어쩔 수 없지만, 평상 시 방광 조절력을 개선하는 케겔운동을 해주는 것이 소변 을 참게 해주는 능력에 도움을 줍니다.


4. 방광염

방광염

방광염에 걸리게 되면 소변을 봐도 다 본것 같지 않은 잔뇨감이 계속해서 남아 있습니다.

또 소변도 엄청 자주 마렵게 되서 화장실에 자주 들락날락 하게 되는데요.

방광염은 보통 남자들 보다는 여자들이 더 많이 걸립니다.

방광염은 보통 나이 든 여성이 더 잘 걸리지만, 최근에는 젊은 사람들도 방광염에 걸리는 경우가 많은데요.

꽉 끼는 옷을 자주 입는다거나, 평소 소변을 오래 참는 습관을 가지고 있다거나, 평소에 물을 잘 섭취하지 않는 경우에도 방광염에 걸릴 수 있습니다.

방광염 증상이 의심되면 바로 비뇨기과로 가서 진료를 받으면 됩니다.

저도 너무 물을 마시지 않아서 방광염에 걸린적이 있는데요.

병원 가서 약 처방 받고 하니 만 하루도 안되서 증상이 개선되더라고요.


5. 요로결석

요로결석


요로결석에 걸려도 소변이 자주 마려운 증상이 나타납니다.

특히 하부 요관에 결석이 생긴 경우에, 방광이 자극되어 소변이 자주 마렵게 됩니다.

요로결석에 걸리면, 통증이 상당하기 때문에 바로 병원에 가서 시술이나 수술을 받아 요로결석을 제거해야만 합니다.



6. 당뇨병

당뇨병


당뇨병이 있는 경우에도 혈당이 높아지기 때문에 포도당을 몸 밖으로 배출하는 과정에서 소변이 자주 마려운 증상이 나타납니다.

잦은 소변으로 인해 당뇨병 환자들은 자주 갈증을 느끼게 되고, 그에 따라 또 물을 많이 마시게 되어 화장실을 자주 가는 악순환이 반복되게 됩니다.


7. 고혈압약 부작용

고혈압약 부작용


고혈압약의 부작용 중 하나가 바로 소변이 자주 마려운 증상입니다.

고혈압약에는 소변 배출로 혈압을 낮추게 하기 위해서 이뇨제 성분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에 따라 소변이 자주 마려워질 수 있습니다.


8. 전립선 비대증

전립선 비대증


중년남성에게서 전립선 비대증이 흔한 편인데요.

전립선이 커져서 요도를 압박하기 때문에, 소변이 가늘고 약해지는 증상이 있으며, 또 소변을 본 후 잔뇨감이 있습니다.

이로 인해 잦은 소변, 잔뇨감, 야간뇨 등 소변 장애 증상을 동반하게 됩니다.

전립선 비대증의 경우, 막상 소변이 급해서 화장실을 갔는데 소변이 바로 나오지 않고 한참 뒤에 나오는 특징이 있습니다.



그 외에도 전립선에 염증이 생긴 경우에도 소변이 자주 마려운 증상이 있을 수 있는데요.

이때는 보통 염증 때문에 골반통, 사정통 등을 동반하면서 소변이 자주 마렵습니다.


9. 임신

012

임신을 하게 되면 자궁이 커지면서 방광이 눌리게 됩니다.

특히 임신 후기에는 태아의 머리가 아래로 내려오면서 방광을 더욱 세게 압박하게 되면서 소변이 자주 마려운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이것은 병은 아니고, 임신 과정에서 누구에게나 나타나는 자연스러운 증상이므로 고민할 필요가 없습니다.

다만 자주 소변을 보는 것이 귀찮다고 해서, 자주 소변을 참게 되면 세균감염의 위험이 커지므로 소벼늘 보고 싶어지면, 바로 화장실에 가는 것이 좋답니다.



오늘은 소변이 자주 마려운 증상 이유들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원인은 별게 아닐 수도 있지만, 위에서 언급드린 통증 등을 수반한다면 몸에 병이 나타난 것일 수도 있으므로 바로 병원에 방문하시기 바랍니다.

또 건강한 소변 생활과 방광을 위해서는 평소에 꽉 끼는 옷을 입는 행위나 카페인, 알코올 등을 자주 섭취하는 생활 습관은 개선하도록 하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