뼈에 좋은 음식 우유 멸치 이외에 무엇이 있을까

INFO/Food|2020. 5. 4. 04:01
c
c
c
c

과거에는 영양부족으로 인한 구루병 환자가 많았습니다.

또 골다공증 하면 나이가 먹은 분들 중 특히 여성분들, 혹은 영양결핍으로 인한 골다공증 환자가 대세였는데요.

최근에는 다이어트 등 식습관으로 인한 골다공증 및 구루병 환자가 늘고 있다고 합니다.

평소 뼈에 좋은 음식을 꾸준히 섭취해주는 것이 무엇보다 필요한 때인데요.

우유나 멸치와 같은 칼슘 식품 이외에 어떤 음식들이 뼈에 좋은지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뼈에 좋은 음식


뼈에 좋은 음식


남녀 모두에게서 30세 이후에는 뼈가 형성되는 것보다 손실되는 양이 더 많습니다.

뼈를 튼튼하게 하기 위해서는 우유나 멸치오 같은 칼슘도 필요하지만 그 외에도 많은 영양소가 필요합니다.


정어리

01234

정어리에는 풍부한 오메가3 지방산이 함유되어 있는데요.

오메가3 지방산은 골 소실을 늦춰주는 효능이 있스비낟.

또한 정어리에는 뼈 형성에 가장 중요한 칼슘과 비타민D도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으며, 뼈의 구조를 강화시키는 미네랄의 종류인 인도 듬뿍 함유되어 있어 뼈에 좋은 음식이랍니다.


견과류

0123456

최근 건강에 좋다고 견과류를 드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견과류는 튼튼한 뼈를 위해 필요한 영양소 역시 듬뿍 함유하고 있습니다.

아몬드는 뼈를 강화시키는 성분인 마그네슘이 풍부하게 들어 있으며, 견과류 중 유일하게 칼슘도 함유되어 있습니다.



피스타치오에는 마그네슘과 함께 칼륨과 비타민6가 함유되어 있는데요.

칼륨은 뼈 밀도를 강화시켜주며, 비타민B6는 뼈를 약화시키는 화합물인 호모시스테인의 농도를 조졸하는데 도움이 되어 뼈 건강에 좋은 음식입니다.

아몬드와 피스타치오 외에도 견과류들은 불포화지방산을 듬뿍 함유하고 있어 노화방지 및 심장건강에 좋답니다.


홍삼

0123

최근 코로나로 인해 면역력을 키우기 위해 홍삼을 드시는 분들도 많아진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홍삼은 면역력을 키워줄 뿐 아니라, 뼈에 좋은 음식이기도 합니다.

연세대학교 연구팀은 골다공증에 걸린 실험용 쥐 20마리를 두 그룹으로 나눈 후 한 그룹에만 매일 홍삼을 50mg씩 투여하였는데요.

홍삼을 투여한 쪽의 쥐들의 골밀도가 투여하지 않은 쪽에 비해 32%나 증가하였고, 뼈 생성조직 역시 50%나 증가하며 어린 쥐와 유사한 뼈 상태를 회복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합니다.


시금치

012

시금치에 듬뿍 함유된 비타민K는 뼈를 형성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비타민K를 충분하게 섭취해주면 고관절 골절을 줄여주며, 골밀도를 향상시켜 줍니다.

시금치무침 반컵 분량에는 하루 비타민K 권장량의 500%가 함유되어 있어 비타민K의 보고라 할 수 있습니다.

또, 시금치에는 칼슘도 함유되어 있고, 마그네슘, 비타민C도 함유되어 있어 뼈에 좋은 음식이랍니다.



자몽

01234

콜라겐은 뼈의 바탕질의 90%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콜라겐이 형성되려면 비타민C가 필요한데요.

우리 몸은 비타민C를 자체 생성하지 못하므로 반드시 음식을 통해 비타민C를 섭취해 주어야 합니다.

자몽 하나에는 비타민C 하루 권장량의 120%가 함유되어 있습니다.


말린 자두 (건자두)


건자두

말린 자두는 뼈 소실을 막아주고, 골밀도를 증가시켜 주는데 도움을 주어 뼈에 좋은 음식입니다.

자두에는 항산화물질이 풍부하며, 그 중에서도 폴리페놀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데요.

항산화물질이 뼈를 보호한다는 연구결과가 있습니다.

또한 자두에는 비타민K도 듬뿍 함유되어 있어 뼈 형성에 도움을 줍니다.


오늘은 뼈에 좋은 음식들을 알아보았는데요.

현대인들은 칼슘을 섭취하더라도, 실내에 머무는 시간이 많아 햇빛을 쬐는 일이 적어 비타민D가 결핍되기 쉽습니다.

칼슘은 비타민D와 합성하기 때문에 비타민D도 반드시 섭취해주어야 하는데요.

체내 비타민D 합성을 위해서 매일 20분 정도는 햇빛을 꼭 쬐주도록 하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