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풍 피해 지원금 / 재해피해확인서 발급 방법

INFO/Money|2022. 9. 10. 18:29
c
c
c
c

태풍 힌남노로 인해 많은 분들이 피해를 입으셨습니다.

특히나 남부 지방에 심각한 피해를 입으신 분들이 많은데요.

이번 태풍으로 피해를 입은 분들에게 지원금 등 각종 금융지원이 제공됩니다.

지원을 받으려면, 재해피해확인서를 발급 받아야 하는데, 발급 방법도 함께 알려드리겠습니다.

태풍으로 피해를 입은 가계 및 소상공인, 중소기업 등은 각종 금융지원이 되니 본 글을 참고하셔서 꼭 피해 지원을 받으시기 바랍니다.

 

태풍 피해 지원금

태풍 피해 지원금
태풍 피해 지원금

 

금융당국은 이번 힌남노로 인해 피해를 입으신 분들이 신속하게 자금을 지원 받고 일상으로 빠르게 복귀할 수 있도록 각종 지원을 해줄 예정이라고 합니다.

 

태풍 피해 금융지원
태풍 피해 금융지원

 

금융업권별 협회는 태풍피해 지원센터를 설치하여 지역 내에서 필요한 지원 사항에 대한 안내 및 상담을 해주고, 필요한 금융사와의 연계를 담당하게 됩니다.

 

태풍 피해 지원금 및 기타 지원 내역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각 상담창구 전화번호 (연락처)는 글 하단에 함께 첨부합니다.

또 재해피해 확인서를 발급 받아야 금융지원 신청이 가능한데요.

재해피해 확인서 발급 방법 역시 글 하단에서 소개해드립니다.

 

태풍 피해 지원금 - 개인

1. 긴급생활안정자금 지원

금융권은 태풍 피해 고객 대상으로 긴급생활자금을 지원합니다.

금융권에서 제공하기 때문에 은행 별 금리 및 한도는 각 금융사별로 상이할 수 잇습니다.

예를 들어 농협 - 피해 농업인 조합원 대상 무이자 긴급생활자금 세대당 최대 1천만원, 무이자 이런 식입니다.

저렴한 금리 혹은 무이자로 대출을 해주는 방안들이 제공될 것으로 보여집니다.

 

2. 기존 대출 만기연장, 상환유예

금융권 (은행, 저축은행, 카드사, 보험사)에서는 태풍 피해 가계가 기존에 가지고 있던 대출금에 대해 만기연장 및  상환유예, 분할상환 등의 지원을 해줄 예정입니다.

역시 각 금융사별로 어떤 지원이 될지는 각 기관별로 다르기 때문에 별도로 연락을 해보셔야 합니다.

 

3. 보험료 납입유예 및 보험금 신속 지급

생명보험 및 손해보엄의 경우, 태풍 피해 고객이 보험금을 청구할 경우 심사 및 지급의 순위를 우선 순위로 상향조정 후, 보험금을 조기에 지원합니다.

또, 태풍 피해를 입은 고객의 경우 보험료 납입 의무를 최장 6개월간 유예해주고, 보험 계약 대출 신청 시에는 대출금을 24시간 이내 지급해줄 예정입니다.

보험사 별로 지원 내용은 조금씩 다를 수 있으므로 본인이 속해 있는 보험사에 별도로 연락을 해보셔야 합니다.

 

4. 카드 결제대금 청구 유예

카드사들은 태풍으로 피해를 입은 고객들의 신용카드 결제대금을 최대 6개월까지 청구 유예해줍니다.

카드사 별로 지원 내용은 조금씩 다른데요.

신한카드의 경우에는 결제대금 유예, 유예 종료 후에는 대금 분할 상환을 지원할 예정입니다.

현대카드의 경우에는 태풍 피해 이후에 발생한 연체료를 감면, 우리카드와 롯데카드는 연체금액에 대한 추심 유예 등의 혜택을 지원해줄 예정입니다.

 

5. 연체채무에 대한 특별 채무 조정

태풍 피해를 입은 개인이 가지고 있던 채무를 연채한 경우, 신용회복위원회에 의뢰하여 특별 채무조정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인 채무조정과는 달리 최대 1년간 무이자 상환 유예 및 70% 채무 감면 우대 혜택을 추가로 제공받을 수 있으므로 연체 채무자분들은 특별 채무조정을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태풍 피해 지원금 - 소상공인, 중소기업

1. 긴급경영안정자금

산업은행, 기업은행 및 은행권, 상호은행 등은 태풍으로 피해를 입은 소상공인, 중소기업에 대해 복구소요자금, 긴급운영자금을 지원합니다.

상품 및 금리 조건은 각 금융사별로 상이할 수 있습니다.

 

2. 대출 만기 연장 및 상환유예

산업은행, 수출입은행, 기업은행 및 기타 시중은행, 상호금융권 등은 피해 기업 및 소상공인의 기존 대출에 대해 최대 1년간 만기 연장 및 상환 유예 등을 지원합니다.

각 지원 내용 및 기간 등은 금융사별로 상이할 수 있습니다.

 

재해피해 확인서 발급 방법

1) 관할 기초지자체 방문(주민센터, 읍ㆍ면사무소 등) → 피해사실확인서 서식작성 및 접수 → 지자체 확인서 발급

2) 온라인 접수 방법 국민재난안전포털에서 지자체 확인서 발급 (하단 홈페이지 주소)

 

국민재난안전 포털 

https://www.safekorea.go.kr/

 

정책금융기관 및 업권별 협회 상담창구 연락처

태풍 피해 상담창구 1
태풍 피해 상담창구 1
태풍 피해 상담창구 2
태풍 피해 상담창구 2

 

이번 태풍으로 피해를 입으신 분들께 위로를 전하며, 빠르게 일상으로 돌아올 수 있기를 기원드립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