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로바이러스 증상 원인

INFO/Health|2019. 12. 30. 06:59

질병관리본부에 따르면 노로바이러스 감염증은 11월부터 4월까지 가장 발생비율이 높다고 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노로바이러스 증상 원인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노로바이러스는 1968년 미국 오하이오주의 노워크 초등학교에서 발생한 집단 식중독 환자에게서 처음 발생되었는데요.

유아에서 성인까지 다양한 연령층에 감염되고, 또 100개 미만의 적은 양의 바이러스마으로도 쉽게 감염되고 또 심한 경우 10개 정도의 바이러스 입자만으로도 감염이 될 수 있는 전염성이 강한 질환입니다.

따라서 특히나 노로바이러스를 조심해야 할 요즘 노로바이러스의 증상과 원인, 치료에 대해 알아보고 예방법을 잘 시행하도록 해야겠습니다.


노로바이러스


노로바이러스 증상


노로바이러스에 감염되면 평균 12 ~ 48시간의 잠복기를 거친 뒤 감자기 속이 울렁거리고 구토, 설사 등의 증상이 발생하게 됩니다.

평균적으로는 약 24시간의 잠복기를 거치지만 사람에 따라 다릅니다.


노로바이러스 원인



노로바이러스 증상 중 가장 흔한 것은 설사이지만 설사 외에도 다양한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성인의 경우에는 주로 설사 증상이, 아이들의 경우에는 주로 구토 증상이 주된 증상입니다.

노로바이러스 감염 후 잠복기가 지나면 구토, 복통, 두통, 오한, 근육통 등이 나타나게 되는데요.

이 증상은 대략 12 ~ 60시간 정도 지속됩니다.

노로바이러스는 대략 2일 ~ 3일 정도 지나면 자연 회복이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노로바이러스는 위와 같은 증상이 발현될 때 가장 전염성이 강합니다.

하지만 증상이 발현되고 회복이 된 후 3일에서 길게는 2주까지는 전염이 될 수 있으므로 유의해야 합니다.


노로바이러스 증상


노로바이러스 원인


노로바이러스 감염증은 노로바이러스에 의한 유행성 바이러스성 위장염인데요.

노로바이러스에 지하수와 같은 오염된 물이나 음식물을 섭취하거나 바이러스가 묻어있는 물건을 접촉하여 감염됩니다.

또 이미 노로바이러스에 감염된 사람에 의해 직 간접적으로도 전염되어 감염이 되기도 합니다.

특히 오염된 지하수를 끓이지 않고 마신다거나, 혹은 오염된 지하수로 식기를 세척한 후 해당 식기를 사용한 경우, 혹은 오염된 지하수로 세척한 음식을 섭취하는 경우 등 다양한 경로로 감염이 발생할 수 있어 지하수를 이용할 경우 반드시 끓여서 먹거나 끓여서 사용하여야 합니다.


노로바이러스 치료


노로바이러스에 감염된 사람을 만지거나 구토물 혹은 분변(대변)을 접하는 경우, 감염된 사람이 조리한 음식을 먹는 경우, 감염된 사람을 직접 만지거나 간접적으로 수건이나 물건을 만지는 경우에도 감염이 될 수 있습니다.

특히나 감염 환자 구토물 30ml와 분변 1g에는 수백만 ~ 수백억 마리의 노로바이러스가 존재합니다.

앞서 말씀드렸듯 노로바이러스는 증상이 다 없어졌다고 하더라도 최대 2주 정도까지 바이러스를 보유하고 있을 수 있으므로 감염되었던 환자와의 접촉을 피해야 합니다.

게다가 노로바이러스는 영하의 낮은 온도에서도 수개월 이상 생존이 가능하기 때문에 특히나 겨울에 노로바이러스가 기승을 하게 되는 것입니다.



노로바이러스 치료


노로바이러스 전염


노로바이러스 감염증에는 특별한 치료제가 없으나 대부분 증상 발현 후 2~ 3일 후 자연적으로 회복됩니다.

다만 탈수 증상이 심할 경우 수분을 공급해주는 탈수를 교정해주는 부분적 치료가 병행됩니다.

하지만 노인이나 임산부, 당뇨환자인 경우 혹은 증상이 일주일 이상 계속되는 경우라면 합병증의 위험이 있으므로 병원을 방문하여야 합니다. 

또한 노로바이러스는 재감염의 위험 역시 높으므로 증상이 없어졌다고 해도 안심하지 말고 계속해서 주의를 해주고 노로바이러스 예방법을 잘 시행해주도록 하세요.




노로바이러스 예방법


노로바이러스 예방법


겨울철 특히 기승을 부리는 노로바이러스 식중독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손을 잘 씻어야 합니다.

손을 씻을 때에는 흐르는 물에 비누 혹은 손세정제를 사용하여 30초 이상 손을 씻어주도록 해야 합니다.


어패류를 섭취할 때는 가급적 수돗물을 이용하여 세척하며 85도씨 이상에서 1분 이상 가열하여 섭취합니다.

노로바이러스는 열에 약하여 85도 이상에서 쉽게 죽기 때문에 어패류 뿐만 아니라 물도 끓여서 먹도록 합니다.


채소나 과일은 깨끗한 물로 철저하게 씻어서 먹도록 합니다.

또 화장실에서 용변을 본 후 변기 뚜껑을 닫고 물을 내리는 습관은 청결한 욕실 사용 뿐 아니라 노로바이러스 예방에도 도움이 되므로 변기 뚜껑을 닫고 물을 내리는 것을 습관화 하도록 합니다.

댓글()
'; str += 'x
'; var ht = $(".ads-flutter-footer").outerHeight(true); $('#ads-flutter-footer-blank').css("height",(ht-20)+"px"); $('#ads-flutter-footer-close').prev().remove(); $('#ads-flutter-footer-close').click(function(){ $('#ads-flutter-footer').remove();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