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상담사 연봉 하는일 전망

INFO/시험 정보|2022. 12. 2. 16:04
c
c
c
c

취업에 대한 고민을 하는 분들이 정말 많습니다.

이러한 분들에게 상담을 해주는 직업이 바로 직업상당사라는 것이데요.

직업상담사 하는일과 연봉, 그리고 직업상담사 전망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직업상담사는 연봉은 그리 높지 않지만 안정적인 일자리로 점차 인기가 높아지고 있는 직종입니다.

오늘은 직업상담사의 세계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직업상담사 하는일

직업상담사-thumbnail
직업상담사

직업상담사는 직업이나 취업에 대한 상담업무, 직업소개업무, 지업관련 검사의 실시 및 그 해석에 대한 업무, 직업상담에 대한 행정업무, 직업지도 프로그램의 개발과 운영업무 등의 일을 하게 됩니다.

주요한 상담업무에는 노동시장에서 발생되는 직업과 관련된 법적인 일반적인 사항들에 대한 상담 및 구인 및 구직 상담, 경력 개발에 대한 상담, 직업 적응에 대한 상담, 직업 전환에 대한 상담 뿐 아니라 창업에 대한 상담을 비롯하여 은퇴 후 직업에 대한 상담까지 다양한 직업에 관한 상담을 하게 됩니다.

 

 

직업상담사는 구직자들의 교육 수준, 경력, 기술 및 자격증, 그들이 원하는 직종 및 원하는 연봉 등을 포함하여 구직표를 작성하도록 도와주며 이에 대한 구직 설계에 대해 검토 및 수정, 조언을 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구직자들의 경우 본인의 장래 직업에 대해 결정을 못하고 있는 경우가 많은데 이 구직자들의 적성이나 흥미 검사 등을 실시하여 이들에 적합한 직업정보를 제공합니다.

또 실업자나 청소년, 고령 및 은퇴자, 경력단절여성 등을 위한 직업지도 프로그램을 개발 및 운영하는 역할도 담당합니다.

따라서 직업상담사가 하는 일은 어떤 구직자들에게는 빛과 소금과 같은 역할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직업상담사-하는일
직업상담사 하는일

직업상담사가 취업할 수 있는 곳으로는 노동부 지방노동관서, 고용안정센터, 인력은행 등 전국의 국립직업 인정기관과 시군구 소재 공공직업 안정기관, 여성 / 청소년 / 노인 관련 단체, 각종 학교의 취업상담실, 헤드헌팅업체, 인력파견업체 등이 있습니다.

 

직업상담사 연봉

직업상담사의 연봉은 많지는 않은 편입니다.

대부분이 2400만원 ~ 2500만원 정도의 연봉을 받고 있다고 합니다.

다만 대학교의 취업상담실 같은 경우에는 약 3천만원 정도의 연봉을 받고 있다고 합니다.

연봉만 보면 그다지 메리트가 없어 보이지만 진입장벽이 낮아 누구나 도전해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으며 공기업이나 관공서에 취업할 경우, 정년이 보장되는 것과 마찬가지이기에 안정적인 일자리를 원하는 분들에게 인기가 많습니다.

 

 

특히 요즘 한국은 고령화 사회로 접어들면서 노인 관련 기관 및 단체, 각 시군구에서 실시하는 노년층 일자리 관련 상담자가 점차 많아지기 때문에 40 ~ 50대분들이 직업상담사를 준비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노인 일자리의 경우, 상담사가 너무 젊은것 보다는 40 ~ 50대를 선호하기 때문이지요.

직업상담사는 시험 난이도가 높지 않기 때문에 특히 중년의 여성들이 도전해볼만한 자격증이라 생각됩니다.

(물론 젊은 분들이 도전하셔도 됩니다.)

 

실제 시험에 접수한 성비만 봐도 남자보다 여자가 압도적으로 많습니다.

직업상담사-시험-남녀-성비
직업상담사 시험 남녀 비율

 

직업상담사 전망

직업상담사 및 취업알선원은 2016년 약 3만명 정도에서, 2026년에는 약 3만7천5백명 정도의 수요가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향후 10년간 연평균 2% 정도로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보여, 비록 연봉은 많지 않은 편이나 장기적이고 안정적인 일자리를 원하는 분들은 준비를 해보셔도 괜찮을것 같습니다.

 

오늘은 직업상담사 연봉, 전망, 하는일 등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40대 자격증, 50대 자격증 정보를 찾고 있는 분들은 도전해보시면 좋을것 같습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공인중개사 시험과목 준비기간 살펴보기

2023년을 대비해서 공인중개사 시험을 준비하려는 분들이 많을 것 같습니다. 공인중개사 시험과목은 우리에게 친숙하지 않은 법률 같은 과목들 때문에 지레 겁을 먹는 분들도 많은데요. 시험과

cait.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