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계사 응시자격 - 회계사가 되려면?

INFO/시험 정보|2022. 11. 21. 17:48
c
c
c
c

회계사가 되기 위해서는 공인회계사 시험 1차 및 2차를 통과해야 합니다.

회계사 시험은 아무나 볼 수 없고, 응시자격이 있는데요.

회계사 응시자격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장래 희망이 회계사라면 주목해 주세요.

 

회계사 응시자격

회계사-응시자격-thumbnail
회계사 응시자격

 

공인회계사 시험을 위한 응시자격에 학력에 대한 제한은 없습니다.

다만 꼭 이수해야 하는 학점 이수제도가 있기 때문에, 대학교 내에서 해당 과목을 이수하거나 혹은 학점은행제나 독학사 등을 이용해 해당 과목을 이수해야 하는데요.

우선 응시자격 영어 성적 커트라인을 알아보고, 다음 학점 이수에 대해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영어 성적

영어 시험을 회계사 시험을 볼 때 별도로 치르지 않으며, 공인 영어 성적표로 영어 시험을 대체합니다.

공인회계사 시험을 위한 영어 성적 제출이 가능한 시험은 토익, 텝스, 지텔프, 토플, 플렉스, 아이엘츠 등 6가지입니다.

각 시험에 대한 합격 커트라인은 아래와 같습니다.

 

회계사-영어-시험-커트라인
회계사 영어 시험

 

일반 응시자와 청각장애인 응시자의 커트라인이 다릅니다.

다만, 영어시험에서 커트라인 점수보다 점수를 더 받는다고 해서 가산점은 없습니다.

따라서 최저점만 맞춰두면 되는데요.

만약 다른 영어 시험 성적이 없다면 토익으로 준비하는 것이 가장 빠르게 영어 시험 성적을 만들 수 있습니다.

 

회계사 1차 및 2차 시험에 매진하기에도 시간이 없기 때문에 토익 점수가 아예 없는데 영어 시험에 대한 자신이 별로 없다면 학원이나 인강을 통해 빠르게 스킬을 습득해서 성적을 만들어두고, 이후 회계사 시험공부에 매진하는 것이 좋습니다.

보통 2개월이면 토익 700점 이상을 만들수 있습니다.

영어 시험에 2개월을 초과한 시간을 들이지 않기를 추천드립니다.

 

 

토익의 경우, 국내 또는 일본에서 취득한 성적만 인정되며, 그 외의 국외에서 취득한 성적은 인정되지 않으니 이 점도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또, 영어 성적표의 경우, 최근 2년 이내의 영어 시험 성적표를 제출해야 하는데요.

예를 들어, 2023년에 회계사 시험을 본다면, 2021년 1월 1일 이후에 실시한 영어 시험의 성적표를 제출해야 합니다.

의외로 기한 내의 영어 시험 성적표를 제출하지 못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나이와 학점 이수

회계사 응시자격에 나이 및 학력 제한은 없습니다.

다만 회계사 시험에 합격한다 해도, 미성년자의 경우에는 회계사로 등록을 할 수 없습니다.

성년이 된 이후, 회계사 등록이 가능합니다.

미성년자가 회계사에 합격하는 경우는 매우 드물고 어려운 일이지만 놀랍게도 과거에 만 16세의 미성년자가 합격한 사례가 있었습니다.

 

회계사 시험에 응시하기 위해서는 학점 이수를 꼭 해야 하는데요.

해당 학점은 대학, 산업대학, 전문대학, 방송통신대학, 사이버대학 등의 학교에서 이수한 학점을 가리킵니다.

경제학 3학점, 경영학 9학점, 회계학 및 세무학 관련 학점 12학점이 필수입니다.

회계사-응시자격-학점-이수
회계사 응시자격 학점 이수

 

회계학과나 경영학과 학생들이라면 학교에서 교과 과정에서 해당하는 24학점 과목을 모두 이수할 수 있는데요.

타 학과 학생이라면 경영학과나 경제학과 수업을 들어서 이수를 할 수는 있습니다.

※ 특히 타전공자라면 경제학 과목의 경우 경제학 개론, 경영학 과목의 경우 경영학개론과 같은 쉬운 과목을 필수로 들으시기를 추천드립니다.

 

 

하지만 타학과 학생이라도 학점이 낮아질까 걱정이 되어서 재학하고 있는 학교에서 해당 교과목을 이수하지 않는 경우도 있을 것이며, 또 어떤 대학은 해당 학과나 과목이 없어 이수를 못하는 경우가 있을 것입니다.

이때는 독학사, 학점은행제, 사이버대학, 대학원 등을 이용해서 해당 과목을 이수할 수 있습니다.

 

가장 쉬운 방법은 독학사와 학점은행제를 이용하는 방법입니다.

독학사를 통해 경제학개론, 경영학개론을 포함한 경영학 수업, 회계원리 및 세무 / 회계 관련 과목 등으로 2단계까지 끝내면 부족한 학점이 2학점이 남게 되는데요.

이때는 학점은행제를 통해 회계나 세법 과목을 이수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독학사 3단계 및 4단계는 주관식이 있고 난이도가 어려워져서 2단계까지만 하시고 모자란 학점을 학점은행제를 통해 채우시기를 추천드리는 것입니다.

독학사는 합격을 한 후 1, 4, 7, 10월에 있는 학점은행제 학습자등록과 학점인정 신청을 꼭 해야만 학점 인정 요건이 되므로 독학사 합격 후 꼭 챙기셔야 합니다.

 

 

이런저런 절차도 귀찮고, 돈이 쪼들리지 않는다 하시면 그냥 모든 학점을 학점은행제를 통해 채우시면 되겠습니다.

 

오늘은 회계사 응시자격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회계사를 준비할 분들이라면 일찌감치 필요한 학점 이수를 해두시고, 영어 시험은 단기간에 성적을 만들어 둔 후, 회계사 시험에 몰두하시기를 추천드립니다.

여러분의 성공을 기원합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회계사 연봉과 하는 일은?

요즘 젊은이들은 점차 전문직으로 눈길을 돌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아무래도 일반 회사 생활은 언제까지 할 수 있을지 모르니 전문직에 눈길을 돌리게 되는 것인데요. 전문직 중 회계사가 하는

cait.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