할게 할께 / 갈게 갈께 맞춤법

INFO/국어시간|2022. 10. 8. 01:39
c
c
c
c

오랜만에 맞춤법 시간으로 돌아왔습니다.

오늘은 할게와 할께 그리고 갈게와 갈께 맞춤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할게 할께 차이가 있을까요?

그럼 오늘의 국어 공부 시작해봐요.

 

할게 할께 / 갈게 갈께 맞춤법

할게 할께
할게 할께

 

우선 할게와 할께부터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할게 할께

많은 분들이 카톡 채팅창에 '~할께'라는 표현을 쓰고 있습니다.

<할게와 할께>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할게가 맞춤법에 맞는 표현입니다.

할께는 잘못된 맞춤법입니다.

뭐 귀엽게 보이려고 쓸 수도 있겠지만, 올바른 맞춤법은 '~할게' 입니다.

발음은 [할께]로 납니다.

 

 

 

-ㄹ게의 사전적 의미부터 알아보도록 해요.

-ㄹ게 : (구어체) 해할 자리에 쓰여, 어떤 행동에 대한 약속이나 의지를 나타내는 종결 어미.

 

[예시]

그 업무는 내가 할게. (O)

그 업무는 내가 할께. (X)

앞으로는 당근도 다 먹도록 할게. (O)

 

갈게 갈께
갈게 갈께

-ㄹ게는 의지나 약속을 의미를 나타내는 어미로 '~할게' 뿐 아니라 다른 동사에도 붙일 수 있습니다.

다른 예를 들어봅시다.

 

내가 시도해 볼게.

앞으로는 그러지 않도록 노력해 볼게.

 

갈게 갈께

자 앞선 설명을 잘 보신 분들이라면 갈게와 갈께 맞춤법도 이미 눈치를 채셨을 것입니다.

갈게와 갈께 올바른 맞춤법은 '갈게'입니다.

갈게 발음은 [갈께]로 납니다.

 

[예시]

그곳에는 내가 갈게. (O)

그곳에는 내가 갈께. (X)

내가 그쪽으로 갈게. (O)

내가 그쪽으로 갈께. (X)

 

이제 꼭 '할게', '갈게'라고 써주세요.

 

★ 함께 보면 재미있어요.

 

👉힌남노 뜻과 태풍 이름 정하는 방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