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포진 초기증상 치료방법 좋은 음식

INFO/Health|2022. 9. 30. 19:08
c
c
c
c

저는 요새 잠이 조금만 부족해도, 혹은 환절기만 되도 면역력이 뚝 떨어지면서 면역력 관련 질병이 잘 도진답니다.

이번에는 한포진이 예전보다 좀 심하게 와서 한포진 초기증상 및 치료방법을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손가락 혹은 손이나 발에 좁쌀같은 작은 수포가 생겼다면 대부분 한포진인데요.

한포진 원인부터 한포진에 좋은 음식까지 다방면으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한포진 초기증상 치료방법 좋은음식

한포진
한포진

 

한포진은 손 또는 발에 발생하는 피부내의 작은 수포를 형성하는 재발성 피부질환입니다.

손에 나는 분들은 주로 손가락인 경우가 많으며, 손바닥에 나기도 합니다.

발에 나는 분들도 발가락, 발바닥에 주로 증상이 나타납니다.

 

한포진 원인

한포진 원인
한포진 원인

한포진의 정확한 원인은 의학적으로 밝혀진 바가 없습니다.

다만 여름철에 악화되는 사람이 많으며, 스트레스와 관련이 큰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일부 환자들의 경우 아토피 피부염이라든지, 각종 세제류 (주방세제, 비누, 샴푸 등)에 대한 알레르기, 금속 알레르기 등이 있는 경우가 발견되었습니다.

다한증이 있는 경우, 흔하게 발병된다고 하는데 저는 다한증은 전혀 없는데 좀 많이 피곤하다 싶으면 한포진이 발생합니다.

(참고로 저는 피곤할 때 입술 헤르페스가 더 자주 생기고, 그 다음으로 자주 발생하는게 한포진입니다.)

 

 

제 경우에는 특히 스트레스를 받을 때 한포진이 잘 생기는것 같습니다.

다른 분들의 사례를 봐도 보통 면역력이 떨어진 경우 잘 발생합니다.

 

한포진 초기증상

손가락 한포진 초기 증상은 보통 손가락의 옆면에서 시작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작은 좁쌀같은 수포가 군집을 이루며 발생하는데요.

이게 상당히 간지럽습니다.

누구나 손가락 옆면부터 무조건 시작하는 것은 아니고, 손바닥에서 시작하는 경우, 발바닥에서 시작하는 경우 등 다양합니다.

손가락 한포진
손가락 한포진

또 위 사진처럼 손톱 부근 손가락에 물집이 생기기도 하는데요.

사진을 제가 찍기가 어려워 물집이 굉장히 조금인것 처럼 나왔는데 물집이 꽤 많이 생겼었습니다.

저는 손가락 옆면부터 시작해서, 점점 번지더니 위처럼 손톱 근처에도 한포진이 발생했습니다.

한포진은 전염성이 있는 것은 아니므로, 타인과 피부 접촉을 꺼려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다만 수포가 터지면 피부에 2차 감염이 생길 수 있으므로 이 점은 주의하세요.

 

전에는 한포진이 생겨도 손가락 한 두개 옆쪽에 조금 생기고 좀 간지럽다가 끝나서 신경을 거의 안 쓰고 살았는데요.

이제는 나이를 먹어서인지, 한번 발생한 한포진이 손 전체 부위로 번져나가더군요.

처음에는 손가락 옆면, 다음에는 손톱 부근, 다음에는 손바닥에도 조금 생겼습니다.

 

손바닥 한포진
손바닥 한포진

손바닥의 경우, 다행히 많이 나지는 않았고 조금 났다가 지금은 손바닥쪽 한포진은 다 없어졌습니다.

 

한포진의 경우 발생하면 보통 2~3주 지나야 한다고 하는데요.

저는 지금 일주일 경과했고, 상태는 많이 좋아졌습니다.

손가락 옆쪽
손가락 옆쪽

손가락 옆쪽과 손톱 부그니 많이 간지러웠는데, 손가락 옆면은 일주일이 지난 지금 거의 다 나았습니다.

다만 물집이 생겼던 부위들이 좀 피부 겉껍질(?) 이 부분이 좀 두꺼워지면서 거칠거칠하게 되어서 핸드크림을 열심히 발라주고 있습니다.

 

 

한포진 증상으로는 물집도 물집이지만 가려움 때문에 고통 받는 분들이 많은데요.

심한 분들은 많이 긁어서 피가 나기까지 하더라고요.

저는 이때 팔에 모기 물린게 있었는데, 다행히 모기 물린 부분이 한포진보다 훨씬 가려워서 한포진 가려움은 참을만 했습니다.

다만 가려움이 너무 심할 때는 집에 있는 버물리를 발라주었습니다.

큰 효과가 있는건 아니었지만, 아무것도 바르지 않은것 보다는 나았습니다.

 

한포진 치료방법

저 정도면 약과에 속하는 지라 저는 병원에는 가지 않았는데요.

가려움이 너무 심해서 잠을 잘 수 없을 지경이라거나, 가려움으로 인해 피부를 많이 긁어서 피부에 상처가 난 경우라면 병원을 방문해서 연고를 처방받는 것이 좋습니다.

보통 스테로이드 연고를 처방해주기 때문에, 많이 힘든게 아니면 저처럼 자연 치유가 되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정도가 많이 심한 경우, 피부과에서 먹는 약도 처방해주는데 이것도 약이 독해서 힘들어하는 분들도 많습니다.

 

자연 치유 시에는 여러 가지 민간요법(?) 같은 것들이 있는데요.

저는 사람들이 한다는 한포진에 좋다는 것 이것저것 진짜 많이 해서 빨리 좋아진것도 같습니다.

 

물을 많이 닿지 말라고 하는데요.

평소 원래 설거지 할 때도 면으로 된 속장갑을 끼고 그 위에 고무장갑을 끼고 하는지라 이 부분은 제가 특별히 신경쓸 것이 없었습니다만, 집안일을 해야 하는 분들이라면 고무장갑 안에 꼭 면속장갑을 끼실 것을 추천드립니다.

속장갑은 다이소에 가면 2켤레 천원주면 삽니다.

다만 저는 평소 손을 자주 씻기 때문에 손을 씻고 나서 간지러움이 너무 심해서 손 씻는 빈도를 약간 줄였습니다.

 

당연히 스트레스는 피해주도록 노력해야 하고요.

그리고 저는 이것저것 영양보충제도 챙겨먹고, 무엇보다 잠을 무지하게 많이 잤습니다.

특히 지난 토요일에는 20시간 가까이를 잤어요.

일요일에도 10시간 가량 자준것 같습니다.

확실히 이렇게 주말을 보내고 난 후, 계속 번지고 있던 한포진이 더이상 번지지 않고 지금은 낫고 있습니다.

역시 푹 쉬고 잘 먹는게 최고의 보약인가 싶기도 하네요.

간지러움은 손 씻고 난 후, 손톱 부근쪽에는 아직 조금 남아있습니다.

일주일 가량 지난 지금 손바닥쪽 한포진은 없어진 상태고, 손가락 옆쪽은 물집은 없어지고 거칠어진 상태, 손톱 부근 한포진도 가라앉고 있는 상태입니다.

가만히 있을 때도 간지러웠는데 이제는 물이 닿지 않으면 간지럽지는 않습니다.

 

잠만 많이 자준게 아니라 저는 여러 가지 영양제도 먹어주었는데요.

한포진에 좋다는 것들 중 집에 있는것 이것저것 다 먹었습니다.

아래 한포진에 좋은 음식 부분에서 알려드리겠습니다.

 

한포진에 좋은 음식

한포진에 좋은 음식
한포진에 좋은 음식

 

한포진에 효과를 봤다고 사람들이 한 음식 및 영양보충제들로는 홍삼, 아연, 프로폴리스, 유산균 등이 있었습니다.

저는 평소에 귀찮아서 안 먹던 녹용, 홍삼을 열심히 먹어주었습니다.

아연은 주문하려다가 보니까 집에 있는 철분제에 아연도 들어 있어서 가끔만 챙겨먹던 아연이 들어있는 철분제를 열심히 먹어주었어요.

또 프로폴리스도 열심히 먹고요.

유산균은 마침 떨어져서 안 먹었는데, 이것도 평상시 면역력을 위해서 다시 주문했습니다.

 

 

한포진은 면역력에 많은 관련이 있고 면역력이 떨어지면 습관성으로 재발하는 질환이라 완치가 어렵다고 하는데요.

면역력만 꾸준히 잘 관리해도 완치에 가깝게 좋아지시는 분들이 많더라고요.

살이 많이 찌신 분들은 다이어트를 통해 살을 빼주는 것이 좋겠고요.

평소 저처럼 운동부족으로 면역력 관련 질환을 자주 앓는 분들은 꾸준한 운동으로 체력 및 면역력을 키우는 것이 중요하겠습니다.

저도 이제 하루 30분만이라도 걷기 운동해주려고 요새는 잠깐씩 외출도 해주고 있습니다.

 

오늘은 한포진 초기증상 및 치료방법, 한포진에 좋은 음식 등 한포진 증상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한포진으로 고생하시는 분들 빨리 나으시기를 기원드립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