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랜베리 효능 부작용 알고 먹어요

INFO/Food|2019. 11. 13. 16:37
c
c
c
c

방광염과 눈에 좋은 크랜베리 효능

블루베리, 크랜베리, 아사히베리 등 각종 베리류가 슈퍼푸드로 각광을 받고 있습니다.

맛이 상큼한 크랜베리는 플라보노이드와 프로안토시아니딘 성분이 풍부하여 신장과 위, 비뇨기 등에 좋다고 하는데요.

오늘은 크랜베리 효능과 함께 부작용도 살펴 보고, 좀 더 건강하게 복용해보도록 해요.



크랜베리 효능

크랜베리를 따로 사서 드시는 분들도 있고 각종 빵, 주스, 샐러드 등에 크랜베리가 자주 활용되고 있습니다.

크랜베리에는 다양한 효능이 있는데요.


시력과 구강 건강

크랜베리의 안토시아닌 성분은 항산화 작용을 해 시력을 보호하고, 야맹증 개선에 도움을 줍니다.

특히나 요새는 컴퓨터나 스마트폰을 지나치게 많이 사용하는 사람들이 많은데요.

이러한 경우 시력에 나쁜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평소 컴퓨터나 스마트폰을 자주 접하는 사람들에게 크랜베리를 추천 드립니다.

또 우리 입 안에는 수십억개의 세균들이 있는데 크랜베리는 이러한 세균 생성을 막아주는 효능이 있어 구강 질환 예방에도 도움을 줍니다.



피부미용

크랜베리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비타민C는 피부 미백 효과와 더불어 콜라겐 생성에도 관여하여 피부 노화 방지와 함께 처진 피부 개선에 효과가 있습니다.

이러한 비타민C는 피부미용 뿐 아니라 백혈구의 작용을 강화하여 면역력을 향상시켜주는 효과도 있습니다.


관절염 완화

크랜베리에는 퀘사딘이라는 성분이 포함되어 있는데요.

퀘사딘은 관절염을 완화하며, 혈액순환을 촉진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성인병 예방



크랜베리에는 식이섬유 또한 들어 있어, 현대인에게 부족한 식이섬유를 섭취할 수 있게 해줍니다.

식이섬유는 변비 해소를 도와주며 설탕과 콜레스테롤의 흡수를 억제하여 당뇨병, 고지혈증 등의 성인병 예방에 효과가 있습니다.

또 식이섬유는 포만감을 주기 때문에 다이어트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크랜베리에는 폴리페놀 성분이 들어 있는데요.

폴리페놀 성분은 혈소판 생성을 막고, 혈압을 낮춰주는 효과가 있어 성인병 예방에 효과가 있답니다.


방광염, 요로감염에 효과

크랜베리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프로안티시아딘은 방광의 점막을 튼튼하게 해주어 세균 감염을 예방해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특히나 임산부의 경우 방광염에 걸렸을 때는 항생제를 먹기 보다는 크랜베리를 섭취하는 것이 효과가 있습니다.

또 크랜베리 추출물이 난소암의 항암치료 효과를 6배 증가시킨다는 연구 결과도 있었습니다.


크랜베리에 포함된 '프로안토시안니딘'이라는 성분은 요로감염을 예방해줍니다.

프로안토시안니딘은 요로 감염을 일으키는 대장균이 요로 상피세포에 달라붙는 것을 억제해 줍니다.

또 소변의 산도를 높여 박테리아를 제거해주며 항염증 효능이 있습니다.



최근 연구결과에 의하면 크랜베라를 항생제와 함께 사용한 경우, 항생제에 대한 내성이 생기지 않았다는 연구 결과도 나왔습니다.

크랜베리 추출물은 항셍제가 박테리아 세포 안으로 더 쉽게 들어가게 하고, 더 오래 머물게 하여 항생제 효과를 높이는 데에도 효과가 있었다고 합니다.

항생제를 투여하고 있는 환자의 경우 크랜베리를 자주 먹어주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겠습니다.


크랜베리 고르기



보통 우리가 구매하는 크랜베리는 미국산이 대부분입니다.

크랜베리의 형태는 분말, 냉동, 건조, 농축 등 다양한 상품이 판매되고 있는데요.

식이섬유를 좀 더 고려하면 건조된 형태의 건크랜베리가 좋습니다.

비타민C가 가장많이 함유된 것은 농축액 형태의 크랜베리입니다.

또 칼슘 섭취를 좀 더 신경쓰고 싶다면 분말 형태의 크랜베리를 사서 주스 형태로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크랜베리 부작용

크랜베리를 과다하게 섭취하면 소화기간에 문제가 발생하여 복통이나 설사를 유발하는 부작용이 있을 수 있으므로 한꺼번에 너무 많이 드시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크랜베리에는 신장결석을 일으키는 성분인 수산이 함유되어 있어 신장결석이 있는 환자는 크랜베리를 피하거나 드시더라도 조금만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 와파린을 복용하고 있는 사람들의 경우, 출혈에 관한 부작용이 생길 수 있기 때문에 크랜베리를 먹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오늘은 크랜베리의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매일 적정한 양을 먹어주면 건강도 챙기고 피부미용까지 챙길 수 있는 좋은 식품이랍니다.

'INFO > Food' 카테고리의 다른 글

다이어트 차종류 4가지  (0) 2019.12.10
도토리 효능  (0) 2019.12.02
영양 가득 배추 효능 보관법  (0) 2019.11.30
12월 제철음식 효능과 함께 알아보기  (0) 2019.11.29
모과차 효능 만드는법  (0) 2019.11.25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