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실금 원인 증상 치료법 알아봐요

INFO/Health|2020. 1. 7. 16:10
c
c
c
c

변실금이란 자기 의지와는 상관 없이 대변이 새는 증상을 가리킵니다.

변실금은 70세 이상 노인의 5~10%가 경험한다고 하는데요.

오늘은 변실금 원인 그리고 증상 치료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앞서 70세 이상 노인에게 주로 나타난다고 하였지만 변실금은 여러 가지 원인으로 그보다 이른 나이에 증상이 나타날 수도 있는데요.

어떤 원인으로 변실금이 생기며 또 증상과 그 치료법은 어떻게 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변실금


변실금은 내가 변을 보려는 의사가 전혀 없는데, 쪼그려 앉는다거나 앉았다 일어날 때 대변이 새면서 속옷에 변이 묻기도 하고 또 기침을 한다거나 웃기만 해도 자기도 모르는 사이에 변이 새어나와 속옷에 묻기도 하는 증상입니다.


변실금 원인


변실금 원인

변실금은 항문 괄약근, 항문신경, 골반근육에 문제가 생겨 발생하는데요.

변실금의 원인은 크게 네가지 정도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1. 아이를 낳아 골반근육이 약해진 경우이거나 혹은 나이가 먹어 골반근육이 약해진 것이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2. 치루, 치핵 수술 과정에서 괄약근을 많이 잘라내어 제 기능을 못 하여 변실금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3. 괄약근은 정상인데 당뇨병이나 대사성 질환 등에 의하여 괄약근을 조절하는 신경이 손상된 경우도 변실금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4. 직장의 탄력성이 떨어져 대장에 찬 대변의 양에 대한 감각이 떨어져도 변실금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나이가 먹으면서 골반 앞쪽 근육이 약해져 요실금이 시작되다가 이것이 점점 심해지면서 골반 뒷쪽의 근육이 약해지면서 골반 뒷쪽의 근육이 약해져 변실금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그래서 변실금 환자의 대다수가 요실금 증상을 동반하고 있는 경우가 많으며 골반 근육이 약한 산모나 나이가 많은 노인에게서 자주 발생하는 것입니다.



변실금 증상



또한 나이가 들면 골반 근육 뿐 아니라 괄약근 자체에도 힘이 없어지며, 직장 운동기능과 감각 기능에 이상이 생겨 변실금이 발생하기 쉽습니다.

출산을 한 여성의 경우에는 임신 시 여성호르몬이 분비되어 질이나 항문이 넓어지면서 변이 새는 증상이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그 외 변실금의 원인으로는 변비가 있는데요.

변비가 심한 사람의 경우, 변을 볼 때 힘을 심하게 주는 경향이 있는데 이것이 반복되면서 골반근육이 내려가 있는 상태가 지속되며 골반 근육에 연결된 신경이 손상되면서 괄약근에 힘이 없어져 변실금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변비라고 화장실에서 무리하게 힘을 주는 행위는 삼가도록 해야 합니다.

만성 설사병을 앓는 사람의 경우에도 괄약근이 많이 약해져 변실금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변실금 치료법



변실금 증상


변실금은 본인의 의사와 상관없이 딱딱한 변, 무른 변, 가스 등 여러 형태로 대변이 새어 나오는 증상을 가리킵니다.

변실금은 초기에 치료를 받아야 호전이 빠릅니다.

하지만 우리나라 환자들 대다수가 병이 1~2년간 진행이 된 후에야 병원을 찾는다고 하는데요.


변실금 환자


대부분 이것이 병이 아닌줄 알고 지나치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또 아무래도 속옷에 변이 묻어나는 증상이다 보니 부끄러워서 병원을 찾는 것을 꺼리는 분들도 많은 것이 현실입니다.

하지만 변실금 증상을 제대로 알고, 증상이 나타나면 바로 본인이 환자임을 알고 병원을 찾는 것이 좋은데요.

딱딱한 변, 무른 변, 가스 등의 배변을 자신의 의지대로 조절할 수 없는 상태가 3개월 이상 지속된다면 변실금으로 보고 대장항문과와 같은 병원을 찾아가 진단을 받고 적절한 치료법을 시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변실금 증상을 체크해보고 이 두가지 증상이 주 1회 이상 3개월 이상 지속된다면 병원을 방문해 보세요.

1) 가스를 참으려고 해도 나도 모르게 나와버린다.

2) 묽은 변 혹은 일반적인 변이 참으려고 해도 나오거나 나도 모르게 나와 버린다.



변실금 치료법


변실금 병원


초기 변실금 치료법은 약몰, 바이오피드백 치료, 전기 자극 치료, 케겔운동 등으로 치료할 수 있습니다.

바이오피드백은 환자가 스스로 모니터를 보면서 배변에 필요한 근육을 어떻게 써야 하는지 학습할 수 있는 운동이라고 합니다.

다만 바이오피드백 치료 장비는 모든 병원에 있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변실금 치료가 가능한 병원인지 문의 후 방문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식단 역시 조절해야 하는데요.

충분한 식이섬유를 섭취하되 양배추, 콩, 브로콜리 등은 가스를 많이 생성시키기 때문에 변을 참기 어렵게 만들기 때문에 이러한 음식들은 피해야 한다고 합니다.

또 카페인이 함유된 음료나 음식, 훈제고기 (햄 등), 유제품 등도 피해야 한다고 합니다.



변실금이 상당히 진행된 후에 병원에 방문하게 되는 경우에는 약물과 바이오피드백 치료로 힘들기 때문에 신경자극장치를 삽입하는 천수신경자극 수술, 괄약근 교정술, 인공 항문 괄약근 조성술 등을 해야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변실금 증상이 보인다면 빠르게 병원을 방문하는 것만이 수술 없이 병을 빨리 낫게 하는 방법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INFO > Health' 카테고리의 다른 글

우한폐렴 증상 예방법  (0) 2020.01.28
혈전 증상 원인 치료법 혈전증 고위험군  (0) 2020.01.22
알츠하이머와 치매 차이  (0) 2020.01.03
걷기운동효과 좋아요  (0) 2020.01.02
적정 수면시간 몇시간일까  (0) 2020.01.01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