봄나물 종류 효능

INFO/Food|2020. 3. 18. 08:03
c
c
c
c

따뜻한 봄이 찾아왔지만, 코로나로 인해 집콕을 하고 계신 분들이 많을텐데요.

외식도 꺼려지는 지라 요새 집에서 밥을 자주 해먹고 있자니 귀찮기 짝이 없네요. ㅠㅠ

여러 가지 봄나물 종류들이 나와서 그나마 새로운 반찬들도 만들어 먹곤 하는데요.

오늘은 봄나물 종류와 효능들에 대해 함께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상큼한 봄나물 반찬으로 기분 전환과 함께 건강도 찾아보도록 해요.


봄나물 종류 효능


봄나물 종류


대표적인 봄나물 종류 6가지를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여성들에게 특히 좋다고 알려진 쑥은 3월이 제철인 대표적인 봄나물이랍니다.

쑥은 예로부터 식용과 약용으로 사용되어 왔습니다.


쑥


동의보감에 따르면 쑥은 성질이 따뜻하며 위장과 간장, 신장의 기능을 강화하며 복통에 좋다고 합니다.

쑥향이 상당히 독특한데요.

이것은 시네올 (치네올)이라는 성분 때문으로, 시네올은 항염, 항균, 진통효과가 뛰어나 만성 폐색성 폐질환과 천식 치료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쑥은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주며, 자궁 근육을 수축해주고, 노폐물을 배출해주는 효능이 있어 생리통, 생리불순, 수족냉증, 산후복통 등을 완화하여 특히 부인과 질환 개선에 효과가 있는 봄나물이랍니다.


봄나물 종류 효능


쑥에는 비타민A, 비타민B, 비타민C, 칼륨, 칼슘, 엽록소, 식이섬유가 듬뿍 함유되어 있는데요.

이 중 비타민 A는 우리 몸의 면역력을 강화시켜주는 역할을 하는데, 쑥을 80g만 먹어주어도 비타민A 하루 권장량을 충족시켜 줍니다.

또 쑥에 듬뿍 함유된 식이섬유는 변비 예방 및 변비 완화에 효과가 있으며, 혈액에 쌓인 나쁜 콜레스테롤을 줄여주어 성인병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쑥국, 쑥버섯볶음 등으로 건강과 맛을 동시에 챙겨 보세요.



달래

제가 좋아하는 봄나물 종류 중 하나가 바로 달래인데요.


달래


특유한 향과 톡 쏘는 맛이 매력적인 달래는 산에서 나는 마늘이라 불리웁니다.

달래에는 비타민A, 비타민B1,B2,  비타민C 등이 골고루 함유되어 있습니다.

앞서 말씀드렸듯 비타민A는 면역력을 높여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 비타민 B1과 B2는 스트레스 완화에 도움이 되어 요새처럼 집안에 머무르는 시간이 길어져 받는 스트레스 해소에 도움이 됩니다.


달래 효능


달래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칼륨은 몸 속의 나트륨을 체외로 배출시켜주는 역할을 하여 성인병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또 생달래 100g에 함유되어 있는 철분의 양은 하루 필요한 철분 섭취량의 6배에 달하는 양이 함유되어 있어 빈혈 예방에 효과가 있습니다.

또, 봄철 춘곤증 때문에 힘든 분들에게도 달래가 춘곤증을 쫓는데 도움이 된답니다.


달래를 익혀서 먹으면 비타민C가 파괴될 수 있어 익혀서 먹기 보다는 달래무침이나 달래샐러드 등의 형태로 생으로 먹는 것이 좋은데요.

하지만 맛있는 달래된장국을 포기할 수는 없어요!


미나리

미나리 역시 봄이 제철인 봄나물이랍니다.


봄나물 사진


해물탕이나 각종 볶음 요리에도 다양하게 활용되는 미나리에는 비타민C, 칼륨, 칼슘, 인, 마그네슘 등 체내 대사를 우너활하게 해주는 무기질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면역력 향상에 기여할 뿐 아니라 피로 회복에 효과가 있습니다.

특히 요새는 일교차가 커 감기에 걸리기 쉬운데, 미나리는 감기 예방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미나리


식이섬유 역시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변비 예방 및 변비 증상 완화에도 도움이 됩니다.

미나리에 들어있는 퀘르세틴, 이소람네틴, 캠프페롤, 페르시카린 등의 성분은 항염, 항암, 항산화 효과가 뛰어납니다.

미나리는 그 외에도 활성산소를 제거해주는 효능과 콜라겐 합성을 촉진시켜주는 효능이 있어 피부 노화 방지에도 도움이 되어 종합 비타민과 같은 봄나물이라 할 수 있습니다.



냉이

봄나물 중 둘째가라면 서러운 봄나물이 바로 냉이일텐데요.


냉이


동의보감에 따르면 냉이는 따스한 성질로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주며, 지친 간을 이롭게 한다고 전해집니다.

냉이에는 칼슘과 철분, 단백질 등 각종 영양소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냉이를 한웅큼 섭취하면 하루에 필요한 무기질을 모두 섭취할 수 있을 정도로 영양만점의 봄나물이랍니다.


냉이 효능


냉이 잎에 함유된 비타민A는 간과 눈을 튼튼하게 해주며, 면역력 향상에 도움을 줍니다.

또, 냉이는 기관지의 항균 능력을 향상시켜 감기와 미세먼지로부터 몸을 지켜주는 역할을 합니다.

냉이는 소화액을 분비시켜 위와 장을 튼튼하게 해주는 효능도 있습니다.

냉이에 함유된 비타민C와 베타카로틴은 피부 노화 방지에도 도움이 됩니다.

냉이는 냉이된장국, 냉이무침으로 먹으면 너무 맛나더라고요.


두릅

잎과 줄기의 향이 독특하고 맛이 담백하여 산채요리에 주로 사용되는 두릅 역시 봄나물입니다.

두릅은 4월 ~ 5월이 제철인 봄나물이랍니다.


두릅


두릅은 뿌리부터 잎까지 버릴 것이 없는 식용 및 약용 봄나물입니다.

두릅 뿌리는 해열, 진총, 부종, 혈압에 도움이 됩니다.



두릅의 쓴 맛을 내는 사포닌 성분은 암을 유발하는 물질인 나이트로사민을 억제하여 혈당과 혈중지질을 낮춰주어 당뇨병 환자에게 특히 좋습니다.

또 두릅에 풍부하게 함유된 철분 성분은 여성들에게 좋을 뿐 아니라 모발 재생에 효과가 있어 탈모로 고민중인 남성분에게도 좋은 봄나물이랍니다.


두릅 효능


두릅에는 단백질, 비타민A, 비타민C, 칼슘, 섬유질 등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피부미용과 면역력 증강 그리고 다이어트에도 효과가 있답니다.

또한 머리를 맑게 해주며 정신을 안정시켜 주어 특히 학생들에게 더욱 좋은 봄나물이 바로 두릅이랍니다.



씀바귀

이름에서부터 쓴내 풍기는 씀바귀는 쓴맛이 있으나 독특한 향과 맛 때문에 좋아하시는 분들이 많은 봄나물 종류인데요.


씀바귀


예로부터 씀바귀를 섭취하면 여름에 더위를 덜 탄다고 하여, 봄에 씀바귀를 많이 섭취들을 하였습니다.

씀바귀 효능은 입맛을 돋구어 주며, 위장기능을 틎튼하게 하며 정신을 맑게 해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씀바귀에는 비타민A, 칼슘, 인, 철분 등의 영양소가 듬뿍 담겨 있는데요.

씀바귀에 함유된 비타민A의 양은 배추에 함유된 비타민A의 124배 정도나 될 정도로 다량의 비타민A가 함유되어 있습니다.

씀바귀는 염증을 가라앉히는 효능도 있어 폐렴, 간염, 호흡기 질환 환자들이 씀바귀 생즙을 먹으면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씀바귀는 맛이 쓰기 때문에 데친 후 찬물에 담가 쓴 맛을 빼준 후 참기름에 버무려 씀바귀나물무침을 해먹으면 좋습니다.


오늘은 다양한 종류의 봄나물과 그 효능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여러 가지 봄나물 섭취하여 면역력도 높여주고, 또 기분전환도 해주고, 건강도 챙기도록 해보세요.

'INFO > Food' 카테고리의 다른 글

뱃살 빼는 최고의 음식 총정리  (0) 2020.04.05
구기자 효능 부작용  (0) 2020.04.01
폐에 좋은차 6가지  (0) 2020.03.02
혈압 낮추는 음식 9가지  (0) 2020.03.01
도라지 효능 부작용 알고 드세요  (0) 2020.02.27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