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라지 효능 부작용 알고 드세요

INFO/Food|2020. 2. 27. 02:29
c
c
c
c

도라지는 도라지차, 도라지무침, 도라지볶음, 도라지즙 등 여러 가지 요리로 만들어 먹을 수 있는데요.

저는 매콤달콤, 새콤달콤한 도라지무침을 참 좋아한답니다.

최근 감기로 고생하시는 분들도 많은데, 감기에 좋은 음식으로 도라지가 언급되곤 하는데요.

도라지 효능은 어떤 것들이 있으며 또한 도라지 부작용은 어떤것들이 있는지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도라지 효능

도라지는 원래 제철이 7월과 8월인데요.

요새는 사시사철 마트에서 도라지를 구하기는 어렵지 않은 편입니다.

또 도라지즙 같은 것들은 더더욱 구매가 간편할 뿐 아니라 복용도 간편하고요.


도라지 사진1


도라지 효능


도라지는 감기에 특히 좋다고 알려져 있는데요.

그 중에서도 마른기침과 가래가 끓는 감기, 또 목에 이물감이 느껴지는 감기에 특히 좋습니다.

가래가 끓을 때 도라지를 차로 우려 먹거나, 도라지즙을 먹어주면 점액 분비를 늘려, 가래를 삭여주는 거담제 역할을 해줍니다.

최근 미세먼지 역시 우리의 고민인데요.

도라지가 호흡기에 있는 점액 분비 조절 효능으로 인해, 체내 미세먼지를 제거하는데도 도움을 줍니다.



도라지에 함유된 사포닌 성분은 기관지를 보호하여 목감기를 비롯한 각종 호흡기 질환 예방에도 효능이 있습니다.


01


도라지 효능에는 사포닌이 함유되어 있어 위염, 대장염, 골반염, 질염, 구내 염증 등 다양한 염증에 좋은 식품입니다.

최근 코로나19에 걸리지 않기 위해 면역력을 높이는 음식을 많이 섭취하는 것이 좋은데요.

도라지에 함유된 사포닌 성분은 기관지 보호 뿐 아니라 면역력 향상 효과도 가지고 있습니다.

도라지 역시 면역력을 높여주는 효능이 있어 도라지를 섭취하는 것도 좋습니다.


생도라지


도라지는 칼로리가 100g당 83kcal 정도로 칼로리도 낮고, 식이섬유는 풍부하여 다이어트 효과도 있습니다.

또한 임산부의 경우 철분을 필수 영양제로 드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도라지는 철분 역시 함유하고 있어 여성들에게 좋으며 특히 임산부에게도 좋은 음식입니다.


도라지 효능 부작용


인후염이나 역류성식도염 등으로 인한 두통, 복통이 있을 때 도라지에 요거트를 넣어 도라지 주스를 만들어 먹으면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됩니다.

혹은 반찬으로 만들어 먹어도 좋습니다.


도라지에는 비타민C 역시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피로회복 효과도 있답니다.

도라지는 갑작스러운 혈당 상승을 막아주는 효능도 있어 당뇨병이 있는 사람이 도라지를 식단에 추가하여 먹으면 도움이 됩니다.

도라지의 효능


변비로 고생하는 현대인들도 많은데요.

도라지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섬유질 성분은 변비 예방 및 변비 제거 효과도 좋습니다.

식이섬유 뿐 아니라 수분도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장의 활성화도 도와주기 때문에 평소 변비로 고생하시는 분들은 도라지를 먹어주면 좋습니다.


도라지 꽃 2


도라지 부작용


도라지는 큰 부작용을 불러오는 음식은 아닙니다.

다만 도라지가 체질에 맞지 않는 사람이 도라지를 과다 섭취하게 되면 목과 코 안쪽이 건조해지는 건조증, 구강건조증, 과다한 갈증과 같은 부작용이 올 수 있습니다.


01


기침 감기로 인해 기침이 멈추지 않는 상태에서의 도라지는 되려 안 좋을 수 있는데요.

도라지가 입안을 건조하게 하는 도라지의 효과로 인해 기침이 심해질 수 있으므로 목감기나 끊이지 않는 기침을 하고 있는 감기 환자의 경우에는 감기가 조금 나아질때부터 도라지차 혹은 도라지즙을 먹어주면 좋습니다.


생도라지


위장 기능이 심하게 약하거나 소화 기능이 심하게 저하되어 있는 사람의 경우에 도라지를 섭취 시 배탈이 날 수 있으므로 이러한 분들도 도라지 섭취를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여기에서 살짝 도라지 구매 후, 도라지 껍질 까는 법을 모르시는 분들을 위해 도라지껍질 까는법에 대한 팁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도라지 껍질 까는법


01


도라지 효능을 보니, 도라지 반찬 해먹어야겠다고 생각하고 도라지를 사왔는데 막상 껍질까는법을 몰라 당황하셨나요?

도라지 껍질 까는법은 매우 간단합니다.


큰 그릇에 물을 담고 도라지를 넣고 불려줍니다.

흙이 묻어 있다면 털어낸 후 물에 넣고 살살 씻어준 후 도라지를 물에 넣고 불려줍니다.

한 시간 전도 도라지를 담가두면 도라지가 불게 되는데요.

도라지를 꺼내서 윗둥부분을 잘라준 후, 손질된 도라지를 고무장갑을 끼고 살살 문질러주면 껍질이 쉽게 벗겨진답니다.


도라지 부작용


오늘은 다양한 도라지의 효능과 그 부작용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도라지를 차의 형태로 마셔주든, 도라지즙을 먹어주든, 도라지로 반찬을 만들어 먹든 그 효능은 거의 비슷합니다.

(다만 차의 형태는 식이섬유 부분은 기대할 수 없습니다.)

건강에 좋은 도라지 적절하게 섭취하여 건강도 챙기고 입맛도 챙기시길 바랍니다.

'INFO > Food' 카테고리의 다른 글

폐에 좋은차 6가지  (0) 2020.03.02
혈압 낮추는 음식 9가지  (0) 2020.03.01
면역력 높이는 음식  (0) 2020.02.20
정력에 좋은 음식 총집합  (0) 2020.02.12
시서스 효능 부작용 일일권장량  (0) 2020.02.1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