급성 인두염 증상 원인 치료법 예방법

INFO/Health|2020. 2. 14. 09:50
c
c
c
c

인두는 비강의 뒷벽에서 후두개의 뒷벽, 식도의 바로 윗부분까지를 가리키는 부위인데요.

이 부위는 공기와 음식물이 통과하는 통로라 감염성 질환이 쉽게 발생하게 되는데 이것이 바로 인두염입니다.

겨울과 초봄에는 급성 인두염이 상당히 흔한 질환인데요.

인두염 증상과 원인 그리고 치료법에 대해 함께 알아보도록 해요.

특히 급성인두염은 전염성 질환이므로, 예방법도 중요하므로 예방법도 함께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인두염


인두염 증상


인두염은 급성과 만성으로 나누어 볼 수 있습니다.

급성 인두염은 바이러스, 혹은 세균 등의 감염에 의해 림프조직 및 인두점막에 급성으로 염증이 생기는 것입니다.

특히나 겨울과 초봄에 목통증으로 인해 이비인후과를 찾는 사람중 급성 편도선염에 이어 급성 인두염이 가장 많은 환자수를 차지하고 있다고 합니다.


인두염


만성인두염은 인두점막에 생기는 만성적인 염증으로 점막선이나 림프소절이 여러 가지 정도로 침해된 경우입니다.


급성인두염 만성인두염 증상


급성인두염 증상의 경우에는 인두의 건조감이나 이물감, 동통, 연하통 외에도 온몸이 나른해지며 식욕이 떨어지고, 가벼운 발열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어린이가 급성 인두염에 걸리게 되면, 높은 열이 나기도 하고 인두점막이 빨갛게 부어오르며, 때로는 인두측삭 및 구개수까지 크게 부어오르는 경우도 있습니다.


급성인두염


급성 인두염

급성 인두염은 원인에 따라 증상이 다릅니다.

세균성과 바이러스 인두염으로 나뉘는데 이 두가지는 증상이 거의 비슷하여 구분하기 쉽지 않습니다.


세균성 인두염은 감기 증상들이 없이 일어날 수 있는데요.

세균성 인두염 증상은 대부분의 경우 고열이 나고 목이 아프며, 진행 속도가 빠르며 경부 부종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 두통을 수반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바이러스성 인두염은 세균성에 비해 서서히 증상이 나타나게 되며 대개 코막힘, 콧물 등의 비염증상들과 기침, 눈의 가려움증과 같은 증상이 먼저 나타나며 이후 권태감, 식욕부진, 발열 등의 증상이 수반됩니다.

하루 정도 지나면 목이 아파오기 시작해서 2~3일째에 가장 심한 통증을 느끼게 됩니다.

되는 바이러스에 따라 증상이 조금씩 다를 수 있는데요.

아데노바이러싀 경우 결막염이 동반될 수 있으며, 콕사키바이러스는 입안에 작은 수포나 궤양 등을 발생시킬 수도 있습니다.

바이러스성 인두염은 설사와 피부발진의 증상을 동반할 수도 있습니다.


만성인두염


만성 인두염

만성 인두염 증상은 인두에 이물감이나 건조감이 느껴지며, 가벼운 동통이 있습니다.

또한 점액분비로 인해 기침이 나고, 목이 쉬는 증상이 동반되기도 합니다.


인두염 원인

급성 인두염의 원인은 대체로 대기가 건조함, 피로로 인한 면역력 저하, 위장장애, 지나친 흡연, 만성부비강염, 먼지나 유독가스의 흡입입니다.

특히나 겨울과 봄철 건조한데다가, 미세먼지로 인해 좋지 않은 공기를 많이 흡입하기 때문에 급성 인두염 환자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인두염 원인


만성 인두염의 원인은 지나친 음주와 흡연, 입으로 호흡을 하는 경우, 만성편도염, 기후 등이 원인이 됩니다.



급성 인두염 치료법

급성인두염은 대부분 자연적으로 치유가 됩니다.

빠르게 낫기 위해서는 충분한 휴식을 취하고, 목이 건조하지 않도록 수분을 잘 섭취해주고, 가습기로 습도를 조절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대부분은 5일 이내에 자연적으로 치유되게 됩니다.

불편을 많이 느낀다면 병원이나 약국에 가서 구강 세척액을 사용하고 증상에 따라 진통제, 진해제, 거담제를 처방받아 복용할 수 있습니다.

세균 감염으로 인한 급성 인두염이라면 항생제도 복용해야 합니다.


급성인두염 치료법


하지만 증상이 너무 심각해서 일상생활에 지장을 준다거나 적절한 시간이 지나도 증상이 개선되지 않고, 호흡곤란의 증상이나 입안에 침이 고인다거나 목소리가 변한 경우, 입을 벌리는 것도 힘든 경우라면 이비인후과를 방문해야 합니다.

이때는 합병증의 위험이 있으므로 반드시 병원에 내원해야 합니다.



인두염 예방법


인두염 예방법


급성 인두염의 경우 대부분이 바이러스와 세균에 의한 전염성 질환이므로 개인 위생을 철저히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급성 인두염이 유행할 때는 구강위생을 철저히 하고, 수분을 적절히 섭취해줍니다.

또 비누를 이용하여 손을 자주 씻는 것이 최고의 예방법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또한 건조한 공기에 장기간 노출되면 인두나 편도 점막의 방어력이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못하면서 인두염이 발생하기 쉽습니다.

따라서 건조한 계절인 봄과 겨울에는 실내 습도 조절을 위해 가습기 등을 사용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