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림을 자주하는 이유 7가지

INFO/Life|2020. 2. 3. 02:48
c
c
c
c

트림은 정상적인 생리현상이지만 트림을 유난히 자주하는 분들이 있을거예요.

트림을 자주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트림은 호흡 및 식이 중 위로 섭취된 과다한 공기가 식도로 역류하여 배출되는 현상을 가리키는데요.

소개팅이라거나 중요한 미팅, 혹은 면접과 같은 상황에서 트림이 갑자기 나오면 너무나 민망하지요.

저도 요새 트림이 자주 나와서 남편 앞에서 꺽꺽 거리는 일이 종종 있는데요.

(처음에는 민망했는데 이제는 뭐 일상이 되어버려서... ㅠ_ㅠ)

도대체 왜 이런지, 트림을 자주하는 이유 7가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트림을 자주하는 이유


트림을 자주하는 이유 7가지

1. 위산역류증


위산역류증


트림을 할 때 메스꺼움이나 속쓰림이 같이 나타난다거나, 신물이 자주 올라오는 경우에는 위산역류증 때문에 트림을 자주 할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의 분들은, 위산이 역류하는 것을 줄여주어야 하는데요.

식사 후 적어도 3시간은 눕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소화가 된 후 눕도록 하고, 과식도 피해주어야 합니다.

또한 이런 분들은 매운 음식, 산성 식품, 카페인 함량이 높은 음식들도 피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2. 빠른 식사 습관


빠른 식사 습관


건강상 특별한 이상이 없더라도 음식을 빠르게 먹는다거나, 음료를 벌컥벌컥 들이킨다면 평소보다 트림이 자주 나올 수 있습니다.

이 때 트림을 하게 되는 이유는 음식과 함께 많은 공기의 양을 삼키게 되기 때문입니다.


상부 식도 괄약근이 이완되면서 공기가 빠져 나오는 현상이 트림이기 때문에 음식과 함께 많은 공기를 넘기게 되면, 그만큼 트림을 많이 하게 됩니다.

급하게 식사를 하면, 천천히 먹을 때보다 더 많은 공기가 들어가게 됩니다.

따라서 음식은 천천히 꼭꼭 씹어먹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3. 기능성 소화불량


기능성 소화불량


특별한 위장 질환이 없는데도 속이 계속 더부룩한 증상인데요.

기능성 소화불량 역시 트림을 자주하는 이유가 됩니다.

기능성 소화불량의 원인은 위 운동 이상, 위산분비 증가, 스트레스, 흡연 등이 있습니다.

저 역시 잦은 소화불량인지라 저 역시 기능성 소화불량에 의한 잦은 트림이 나오는것 같습니다.

제 경우에는 운동 부족으로 인해 위 운동이 떨어져 있는 경우라, 운동을 조금만 해주어도 저는 소화불량도 개선이 되고 트림도 줄어들더라고요.

날이 좀 더 따뜻해지면 운동을 좀 해주어야겠습니다.

기능성 소화불량으로 인한 트림이 잦은 분들이라면 본인의 소화불량 원인을 찾아 개선해주도록 해야 합니다.


4. 과민성 대장증후군


과민성 대장증후군


과민성 대장증후군은 질환이나 해부학적으로 나타나는 이상이 없지만, 대장 근육의 운동이 과민해져 기능적인 이상이 발생하여 설사, 변비와 같은 기타 문제들을 일으키곤 하는데요.

특히 스트레스를 받을 때 더욱 배가 더부룩하거나 불편하며 이때 잦은 트림, 설사 등의 증상을 동반하게 됩니다.

과민성 대장증후군으로 인한 잦은 트림이 만성적이라 일상 생활에 불편을 겪을 정도이거나 배변 활동에 불편을 겪게 된다면, 병원을 찾아가는 것이 좋습니다.



5. 입으로 숨쉬기


입으로 숨쉬기


입으로 숨을 쉬는 경우에도 입으로 많은 공기를 흡입하여 트림을 자주하는 이유가 될 수 있습니다.

습관적으로 입으로 숨을 쉬는 사람들도 있지만, 부비강이 막힌 경우 입으로 숨을 쉬는 습관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부비강은 코 안쪽의 이어진 구멍을 부비강이라고 하는데요.

이 부위가 막히게 되면 코로 숨쉬는 것이 힘들기 때문에 입으로 숨을 쉬는 습관이 생기게 됩니다.


6. 탄산음료


탄산음료


탄산이 든 음료수는 위로 많은 공기를 배달합니다.

식도가 아닌 위로부터 올라오는 트림은 소리가 좀 더 크고 냄새 역시 식도에서 올라오는 트림보다 강합니다.

평소 트림을 자주 하는 분들이라면 탄산 음료를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7. 가스 유발하는 음식


가스 유발하는 음식


우리가 먹는 음식들 중에 가스를 좀 더 많이 유발하는 음식들이 있는데요.

가스를 많이 유발하는 음식을 많이 섭취해도 트림을 자주하는 이유가 될 수 있습니다.

콩류(완두콩, 렌티롴 등), 양배추, 양파와 같은 야채들은 가스를 많이 유발하는 식품들입니다.

이러한 종류의 음식을 분해랄 때 위활동이 더욱 활발해져 여분의 가스가 생성된다고 합니다.

또 위와 같은 음식들 외에도 지방을 많이 함유한 음식, 유제품 역시 소화를 느리게 만들어 많은 양의 가스를 만들게 되어 트림을 많이 하는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오늘은 트림을 자주하는 이유들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쉬도 때도 없이 내가 조절할 수 없을 정도로 나오는 트림이 아니라면 건강에 크게 이상이 있는 것이 아니므로 걱정을 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다만 잦은 트림의 원인이 앞서 말씀드린 위산역류증이나 과민성대장증후군에 있다면 병원을 방문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INFO > Life'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강화된 거리두기 2단계란 PC방은?  (0) 2020.08.19
사회적거리두기 2단계란  (0) 2020.08.16
공기정화식물 BEST5  (0) 2020.01.13
키크는 방법 10가지  (1) 2020.01.08
순대국 만들기 세상 간단함  (0) 2020.01.06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