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추 효능과 부작용 대추차 만드는법

INFO/Food|2020. 1. 5. 09:34
c
c
c
c

불면증에 효능이 좋다는 대추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불면증에 좋다는 것 외에도 대추 효능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그리고 대추 부작용에는 무엇이 있는지 오늘은 대추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대추 얘기를 하는 김에 간략하게 대추차 만드는법도 알려드리겠습니다.


우리나라 음식 중 대추를 활용하는 음식들이 많습니다.

삼계탕, 약밥에도 대추가 들어가고 갈비찜이나 떡에도 대추를 넣기도 합니다.

또 결혼식을 하고 폐백을 드릴 때 대추를 던지는 풍습도 있지요.

이처럼 대추는 우리에게 친숙한 음식인데요.

대추 효능과 부작용 어떤 것들이 있는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대추 효능과 부작용


대추 효능과 부작용


대추 효능

대추에는 예상 외로 비타민C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면역력을 높여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생대추에는 귤이나 오렌지의 7배, 사과의 50배 이상의 비타민C가 함유되어 있습니다.

말린 대추 역시 비타민C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으므로 생대추를 먹기 어려운 계절에는 말린 대추를 먹어 주어도 좋습니다.


말린 대추 칼로리


대추에는 피로회복 물질인 사포닌도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으며, 정신적 안정을 시켜주는 천연 신경안정제라 할 수 있습니다.

대추에 함유된 능금산 주석산 등의 성분이 신경을 안정시켜주고 불면증을 완화시키는 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특히나 불면증에 시달리는 분들은 말린 대추가 심리적 안정효과가 있으니 대추차를 마셔주면 좋습니다.



대추 속에 함유된 사포닌 성분과 비타민C는 세포의 노화를 막아주고 혈중 콜레스테롤을 낮춰주며, 체내 나트륨 배출을 촉진하여 혈관에 좋은 음식이기도 합니다.

또한 배추는 손발이 차거나 냉한 수족냉증이 있는 분들에게 몸을 따뜻하게 해주는 작용을 하여 좋고, 또 여성분들의 경우 생리통이 심한 분들에게도 대추가 좋습니다.


대추 효능


대추는 신장 기능을 보호하고 이뇨를 촉진하여 몸 속의 노폐물을 밖으로 배출하게 하는 효능이 있어 미세먼지 등으로 유입된 체내 독소를 밖으로 내보내 건강을 보호할 수 있어 몸에 이롭습니다.

대추에 함유된 베타카로틴은 활성산소를 제거해 노화방지에 도움이 되며, 텔로미어 성분은 노화 방지와 치매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대추의 다른 효능으로는 비염 및 기침증상 완화, 위장 보호 및 설사증상 완화 등이 있습니다.

특히 비염이 있는 분들은 대추를 달여서 마시면 효과가 좋습니다.

오래된 기침 증상을 완화시키는 데에도 대추 달인 물이 효과가 있습니다.


대추차


대추는 관절염 예방에도 효능이 있으며 피부 미용에도 좋습니다.

철분과 엽산도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임산부 빈혈에도 좋은 음식입니다.

예로부터 대추는 여성에 좋은 약재라 하여, 한방에서 각종 부인과 질환에는 생강과 함께 대추가 들어가는 경우가 상당히 많습니다.


대추 부작용


대추 부작용


일반적으로 대추는 부작용이 없다고 알려져 있으나 따뜻한 성분의 음식이기 때문에 평소 몸이 열이 많은 사람들은 대추를 먹지 않거나 소량만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대추씨는 일반적으로 먹어도 안전하지만 임산부의 경우에는 자궁을 긴장시킬 수 있는 부작용이 있으니 임산부의 경우에는 대추씨를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생대추의 경우에는 많이 먹게 되면 소화장애를 일으킬 수 있으므로 적정량을 섭취하도록 해야 합니다.

또한 생대추 칼로리는 100g당 약 90kcal이지만, 말린 대추는 100g당 칼로리가 300kcal로 높은 편이기 때문에 말린 대추를 과다하게 섭취하지 않도록 하세요.



대추차 만드는법


대추차 만드는법


시중에 판매하는 대추차를 손쉽게 사서 마시는 방법도 있겠지만 집에서 직접 대추차를 만들어 마셔주면 더욱 건강 만점 차가 되겠지요?


1. 말린 대추 50g에 있는 잔류 농약을 제거하기 위해 식초를 넣은 물에 넣어 (물 10 : 식초1) 약 15분간 담가뒀다가 흐르는 물에 대추를 잘 씻어줍니다.

2. 물 1리터에 대추 50g을 넣어줍니다. (생강 편을 함께 넣어 생강대추차를 만들어도 좋습니다. 혹은 배를 깨끗이 씻은 후 조각내어 함께 넣어주어도 맛이 좋습니다.)

보통 대추를 통으로 넣으시는데, 대추를 가위를 이용하여 잘라서 넣어주어야 대추 속에 함유된 각종 유효 성분이  잘 우러납니다. 가위로 대충 대충 대추룰 두조각 ~ 4조각 정도로 잘라서 넣어줍니다.

3. 대추를 넣은 물을 센불에서 끓이다가 끓어오르기 시작하면 약한 불로 줄여 물의 양이 2/3 정도로 졸아들때까지 달여줍니다. (약 2시간)

4. 체에 받쳐 찌꺼기를 없애고 나머지 대추 달인 물이 대추차가 되는데 이때 먹어보고 농도가 좀 옅다 싶으면 찌꺼기를 걸러낸 대추차를 좀 더 끓여서 물을 더 졸여주면 됩니다.

5. 이렇게 먹으면 좀 덜 달 수도 있기 때문에 먹어보고 여기에 꿀을 가미해서 드시면 좀 더 맛 좋은 대추차가 됩니다.


끓이는 시간이 길어 과정이 힘들어 보이지만 끓이는 시간 외에는 따로 손이 많이 가는 일은 아닙니다.

정 귀찮으신 분은 시중 대추차를 사드셔도 효능은 같습니다.


오늘은 대추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 알아보고, 또 대추차 만드는법도 함께 알아보았습니다.

겨울철 면역력이 많이 떨어지는데 대추로 면역력을 챙겨보셔도 좋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