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위 눌리는 이유와 가위눌림 대처법

INFO/Health|2019. 11. 4. 02:36
c
c
c
c


저는 가위 눌려본 경험은 손에 꼽을 수 있을 정도인데요.

친구 중에 20대 때 유난히 가위 자주 눌리는 친구가 있었습니다.

가위에 자주 눌리는 사람들 중에는 귀신 때문에 가위에 눌린다고 하는 사람들이 많은데요.

정말 귀신이 가위 눌리는 이유가 될까요?

오늘은 가위에 눌리는 이유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가위 눌림은 의학적으로는 수면마비 라고 합니다.

의식은 깼지만 잠을 자는 동안 긴장이 풀렸던 근육이 회복되지 않으면서 몸을 움직이지 못하는 증상으로 10대 ~ 30대에 많이 나타납니다.

가위 눌림은 대개는 꿈을 꾸는 수면 상태인 램 수면 상태 때 나타납니다.


가위 눌리는 이유


가위 눌리는 이유

가위에 눌리는 증상은 크게 세 가지로 나뉩니다.

우선 단독성 수면마비로 가위에 눌리는 현상만 나타나는 경우, 밤에 잘 때 다른 수면 장애로 인하여 자주깰 수 있는데 램 수면 중에 가위가 눌리는 경우, 낮에 졸리는 기면병의 한 증상으로 인한 가위 눌림이 있습니다.


가위 눌림


우리 몸은 자는 동안 NREM과 REM 수면 단계를 반복하는데요.

렘수면 상태일 때는 호흡 및 심장박동에 필요한 몇 몇 근육들을 제외하고 모든 근육의 긴장이 풀리는 마비상태가 됩니다.



램수면 때는 꿈을 많이 꾸게 되는데, 근육 긴장도와 반사 기능이 저하되어 무서운 꿈이나 과격한 꿈을 꿔도 몸을 움직이지 못하는데, 이때 꿈에서 깬 뒤에도 근육의 움직임이 정상적으로 돌아오지 않으면서 일시적으로 움직이지 못하거나 말하지 못하게 되는데 이것이 가위에 눌리는 것입니다.


악몽


가위에 눌리는 이유는 명확하게 밝혀지지는 않았지만 스트레스, 불규칙한 생활, 수면 부족, 과로로 인한 피로와 같은 생활습관 문제인 경우가 많습니다.

혹인 기면증이나 양극성 장애, 뇌전증 등의 정신질환도 가위 눌리게 하는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가위눌림 대처법

한 의료기관에서 성인들을 대상으로 가위눌림에 대한 조사를 진행했느데요.

가위 눌린 시기를 살펴 보면, 피곤할 때가 41.5%로 압도적인 1위를 차지했습니다.

다음으로는 스트레스를 많이 받은 날 34%, 잠이 부족했을 때가 31.1%, 공포영화를 봤다거나 무서운 장면을 보거나 겪었을 때가 16% 순으로 나타났습니다.


가위눌림 대처법


가위에 자주 눌리는 분이라면 적어도 위의 사항들을 주의해야겠는데요.

가위 눌리는 것을 예방하기 위해서 평소 충분한 수면 시간을 확보해주고, 스트레스를 해소를 위한 활동을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생각해 보면 제 친구도 20대때 고시 준비를 하고 있었는데 그때 당시 과로와 스트레스 등 다방면적인 이유들로 인해 가위에 자주 눌렸던것 같습니다.

또 가위 자주 눌리는 분이라면, 공포영화도 피해주는 것이 좋을것 같습니다.

잠들기 한 두 시간 전에 미지근한 샤워를 해주어 몸을 이완시켜 숙면을 돕도록 하고, 자기 전에  무서운 장면 혹은 끔찍한 장면이 나오는 영상이나 뉴스 등은 보지 않도록 해주세요.

잘 때는 똑바로 누워 자기 보다는 옆으로 비스듬히 누워서 자면, 목젖이 기도를 누르는 것을 막아 가위에 눌리지 않고 숙면을 취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가위 눌림이 있다고 해서 병이 있는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가위에 너무 자주 늘려서 심리적으로 불안하고, 잠을 계속 잘 못 자서 수면장애까지 생긴다면 정신건겅의학과 또는 신경과를 방문하여 진료를 받아볼 것을 권유드립니다.

'INFO > Health' 카테고리의 다른 글

막힌코 뚫는법  (0) 2019.11.11
차멀미 안하는 방법  (0) 2019.11.10
비타민D 섭취하는 방법들  (0) 2019.11.08
스트레스 흰머리 유발해요  (0) 2019.11.07
감기 빨리 낫는 방법으로 감기 물리쳐요  (0) 2019.11.03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