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대 직장인 저축 비율

INFO/Money|2019. 11. 12. 20:06
c
c
c
c

20대 직장인 여러분들은 저축을 얼마나 하고 계신가요?

핀테크업체인 굿리치 조사에 의하면, 20대 중 43%가 저축이나 주식 등의 재테크를 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물론 핀테크업체에서 조사를 한것이기 때문에 해당 가입자들은 어느 정도 재테크에 관심이 있는 사람들일 가능성이 높아, 그 수치가 전체 20대를 조사한 비율 보다는 높게 나올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최근 4포 세대다 5포 세대다 하면서 YOLO족을 표방하는 20대들이 저축에는 별로 관심이 없지 않을까 했던 예상과는 그 결과가 사뭇 다른 점이 인상적입니다.


오늘은 20대 직장인들이 월급의 몇 퍼센트를 재테크에 투자하는지 그리고 어떤 분야에 투자를 하고 있는지 결과를 공유해 보고자 합니다.


20대 직장인 저축


굿리치에서 20대와 30대 500명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진행한 결과, 20대의 경우 수입의 30% 이상을 재테크에 활용한다는 응답자도 43.2%에 달했습니다.

20대의 경우 직장 생활 경력이 짧은 사람들이 대다수인지라 월급이 적은 분들도 많을텐데 수입의 30% 이상을 재테크에 사용한다니 그 결과가 다소 놀랍더라고요.

수입의 절반 이상인 51% 이상을 재테크에 활용하는 분들도 무려 18%나 되더라고요.

이런 분들은 진정 존경합니다.


20대 직장인 재테크


20대의 주요 재테크 수단을 살펴 보면, 예금 및 적금이 54.1%로 압도적으로 높았습니다.

최근 예적금 금리가 상당히 낮아지기는 했지만 주식 시장은 아무래도 불안정하다 보니 과반수 이상이 안전 자산으로 꼽히는 예금 및 적금에 투자를 하고 있는 모습입니다.

20대라고 하면 좀 더 공격적이고 위험을 감수하는 주식 등에 투자를 많이 하지 않을까 했는데, 주식에 투자하는 비율은 15.3%로 생각보다는 낮더라고요.



저의 20대를 생각해보면, 저는 20대에 자취하면서 직장을 다녔던데다 급여도 많지 않았던지라 저축을 많이는 못하고, 30대에나 들어서 좀 저축을 하고 살았었는데요.

아무래도 자취를 하면 월세가 나가서 돈 모으기가 쉽지만은 않았습니다.

그래도 30대에는 부지런히 저축도 하고 편드 등에 투자도 해서 전세집을 마련했었는데요.


20대 재테크 목적


현재 20대 직장인들의 재테크 목적 중 43.2%가 내 집마련이라고 하더라고요.

아무래도 집값이 고공행진을 하다 보니 내집 마련이 어려운 것이 사실인데요.

20대가 집도 결혼도 포기했다고 뉴스에서 나온다 해도, 막상 실체를 들여다 보면 결혼이나 주택 마련을 위해 열심히 재테크 하고 있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또 34.4%의 경우 재테크 목적이 결혼 준비라고 하였습니다.


이 글을 보는 여러분들이 20대라면, 남들도 다들 요새 결혼도, 내 집 마련도 다 포기했다는데 뭐 하고 흥청망청 월급을 쓰지 마시고, 열심히 재테크를 하시고 돈을 불려 나가시기를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