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울자아 이론 뜻 예시 활용 예 Looking Glass Self

INFO/심리학|2020. 12. 10. 01:29
c
c
c
c

Looking Glass Self

오늘은 심리학 용어 중 거울자아 이론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거울자아 이론

거울자아 이론


거울자아 이론이란 미국의 사회학자 찰스 호튼 쿨리 (Charles Horton Cooley)가 제시한 개념으로, 자아는 처음부터 사회적이라는 것입니다.


사람들은 거울 속 자신을 보는 것처럼 다른 사람들이 바라보는 나의 모습, 혹은 다른 사람들이 나에게 기대한다고 생각되는 그 모습을 내 모습의 일부분으로 흡수하여 나의 자아상을 형성해 나가는 것을 가리킵니다.



쿨리는, 자아는 처음에는 개인적이었다가 타인과의 유기적인 관계를 맺으며 성장하는 것으로, 타인의 평가는 거울과 같다고 하였습니다.

즉 거울자아란 사람들은 자신에 대한 주위의 언행이나 평가를 실마리로 '나는 어떤 인간인가'를 이해하는 과정으로, 타인이라는 거울을 통해 완성된 자신을 가리킵니다.


설명이 다소 어려워 보일 수도 있을텐데요.

좀 더 쉽게 예시를 들어 설명을 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Looking Glass Self


거울자아 예시

만약 주변에서 '너는 정말 완벽주의자야.' 라는 말을 듣게 되면, 나는 완벽주의자라는 이미지를 갖게끔 노력하고 만든다는 것입니다.


거울자아 예시


이런 거울자아를 활용할 수 있는 예는, 부탁을 할 때 상대방에게 "당신이 평소에 정말 꼼꼼하니까 이것을 해주면 좋겠어요." 라는 식으로 할 수 있겠지요.

여기에 더하여 "~도 그러는데 당신이 정말 꼼꼼한 사람이라고 하더라고요." 이런 식으로 말한다면 좀 더 효과가 극대화 된답니다.

상대방은 부탁 받은 일을 굉장히 꼼꼼하게 처리해줄 가능성이 높아진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