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크호스 뜻 유래 Dark Horse

INFO/상식|2020. 6. 29. 06:47
c
c
c
c

뜻 밖의 결과를 가져올 수 있는, 신비의 우승 후보


다크호스는 어두운 말이라는 뜻이 아닌 검은 말, '예상하지 못했던 쟁쟁한 경쟁상대'를 뜻하는데요.

다크호스라는 말의 뜻과 함께 다크호스의 유래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다크호스 뜻 유래 - Dark Horse

다크호스 뜻


말이 등장하는 것을 보면 다크호스의 유래가 경마에서 유래된 용어라는 것을 눈치 채신 분들도 있을 거예요.


다크호스는 어두운 말이라는 뜻이 아닌 검은 말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는데요.

과거 영국의 경마 경주에서 많은 사람들이 예상하는 출중한 우승 예상마를 물리치고, 사람들이 전혀 예상하지 못한 말이 경주에서 우승하며 두각을 나타내게 되었는데요.

그때 다른 말들과 달리 이 말이 검은색이었다고 합니다.

그 이후로 대중들은 그 말을 다크호스라고 부르며 화자되었다고 하는데요.



1831년 정치가이자 소설가인 벤자민 디즈레일리가 자신의 작품에서 '다크호스'라는 용어를 사용하며, 다크호스는 선거나 경기 등에서 예상 외로 힘을 가진 후보자 혹은 선수를 가리키는 용어로 떠오르게 되었습니다.


다크호스 유래


현대에도 다크호스는 경기나 선거 시에 예상하지 못한 힘을 가진 선수 혹은 후보자를 가리키고 있습니다.

실제 대화에서 예시를 들어 보면, "이번 선거에서는 가나다당의 우세가 점쳐지는 가운데, 광진구에서는 무소속의 홍길동 후보가 다크호스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와 같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즉 이번 선거에서는 대다수 지역에서 가나다 당이 유리한 것으로 점쳐지는데, 광진구에서는 무소속으로 출마한 홍길동 후보가 예상하지 못한 변수 후보로 떠오르고 있어, 광진구에서는 홍길동 후보가 당선될 가능성도 높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오늘은 일상 대화에서 많이 나오는 다크호스 뜻과 유래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