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파 효능 칼로리

INFO/Food|2020. 6. 4. 05:45
c
c
c
c

한국인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식재료가 아마 파, 마늘, 양파가 아닐까 싶은데요.

오늘은 그중에서도 양파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양파 효능이 좋다는 것은 많은 분들이 알고 있는데요.

구체적으로 우리 몸에 어떻게 좋은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양파 효능 칼로리

양파 효능


양파는 100g당 칼로리가 약 35kcal로, 양파 한개당 대략 44kcal 정도가 됩니다.

열량이 매우 적어 다이어트 식품으로도 인기가 많은데요.

그럼 양파의 다양한 효능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면역력 강화

면역력 강화


최근 코로나로 인해 많은 분들이 면역력을 높여주는 음식에 관심들이 많은데요.

양파 한개에는 비타민C 하루 권장량의 20%가 함유되어 있습니다.

또 비타민B6, 칼륨, 엽산, 망간 등도 함유되어 있습니다.

특히 양파에 함유된 케르세틴 성분은 항알레르기 효능 및 면역력 강화 효능이 있습니다.


항암효과

양파 항암효과


연구에 의하면, 양파와 마늘을 자주 섭취하는 사람들의 경우 암 유발 위험이 낮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합니다.

양파에는 항암 작용을 하는 항산화제가 들어 있어 위암, 유방암, 전립선암 등 각종 암 뿐 아니라, 심장병 예방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콜레스테롤 수치 감소

양파 칼로리


서울 의료원 연구진이 성인병 환자들을 대상으로 양파 섭취에 따른 콜레스테롤 수치를 관찰하였는데요.

그 결과 평균 5%의 수치가 감소하였으며, 중성지방 수치 역시 13%나 감소했다고 합니다.

양파 속에 함유된 폴리페놀 성분이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는 역할을 하는데요.

이로 인해 양파는 각종 성인병 예방에 도움을 주는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골밀도 향상

양파 칼슘

50세 이상 폐경기 여성을 대상으로 양파 섭취량과 뼈 건강 상관관계를 조사한 결과, 양파를 자주 섭취하는 사람들의 골밀도 상태가 더 좋았다고 합니다.

특히 양파를 자주 섭취하는 사람들과 양파를 전혀 먹지 않는 사람들과의 골반 골절 위험이 20% 이상 차이가 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양파는 채소지만 골밀도를 향상시켜주는 효능도 가진 좋은 식재료랍니다.


혈당 조절

양파 혈당 조절 효과


양파에는 크롬이라는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크롬은 포도당 대상의 항상성을 유지하는 미량의 무기질인데요.

크롬은 인슐린 작용을 촉진하여 혈당 조절에 도움을 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다이어트

양파 다이어트


앞서 말씀드렸듯 양파는 상당히 적은 칼로리를 가지고 있습니다.

국내 한 연구에서, 비만인 쥐에게 8주간 양파를 복용시킨 후 지방세포를 관찰하였는데요.

양파를 먹인 쥐들은 지방량이 훨씬 적어졌으며, 지방 세포 크기 또한 비만이 아닌 정상적인 쥐의 지방세포 크기와 비슷하게 줄어든 것을 발견했다고 합니다.

인터넷에서 양파에 라면을 넣어 먹으면 양파가 라면 속 기름을 흡수하여 칼로리가 줄어든다 하여, 양파를 라면에 넣어 먹는 것이 유행하기도 했는데요.

이러한 방법 또한 다이어트를 하시는 분들이 라면이 간절히 먹고 싶다면 양파를 넣어 조리해서 드셔 보세요.

물론 잦은 라면은 다이어트에는 금물입니다.



변비 예방 및 해소

변비 양파


양파에 든 섬유질은 변비 예방 및 해소에 도움을 주는데요.

양파에는 이눌린이라는 식이섬유가 함유되어 있는데 이 성분은 소화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장내 유익균의 성장을 도와주는 효능도 있어 양파는 변비에 좋은 음식이랍니다.


이 외에도 양파는 피를 맑게 해주는 효능도 있습니다.

양파는 혈관 용해작용을 하여 동맥경화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항균작용 효과도 있으며, 우리 몸 속 노폐물을 흡수하여 배출해주는 효능도 있답니다.

또 양파는 근육이 뭉쳤을 때 풀어주는 역할도 하는 몸에 좋은 음식이랍니다.


몸에 좋은 양파 효능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특히 평소에 기름진 식사를 많이 하시는 분들이나 고기 섭취를 많이 하시는 분들은 꼭 양파를 가까이 하여 성인병 예방 및 콜레스테롤 관리를 잘 해주도록 하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