팬데믹 뜻, WHO 코로나 팬데믹 선언 Pandemic

INFO/Health|2020. 3. 12. 03:23
c
c
c
c

세계보건기구 WHO가 스위스 현지 날짜 3월 11일자로 코로나에 대해 팬데믹(pandemic)을 선언했습니다.

WHO가 팬데믹을 선언한 것은, 우한 폐렴이 발생된지 3개월여만인데요.

그간 많은 나라에서 팬데믹을 선언해야 한다고 지적했지만, 아직 세계적 대유행 단계가 아니라고 계속 시간을 끌던 WHO에서 이제서야 팬데믹을 선언했습니다.

그렇다면 WHO가 선언한 팬데믹의 뜻은 무엇인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또 현재 전세계 코로나 확진자수와 사망자수도 함께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팬데믹 뜻


팬데믹 뜻


팬데믹의 뜻을 풀어보면, pan의 뜻은 '모두'를 의미하며, demic의 뜻은 '사람'을 의미합니다.

팬데믹은 감염병(전염병)의 세계적 대유행을 가리키는 말입니다.

즉, 팬데믹 뜻은 코로나가 국제적으로 크게 유행하는 현상을 가리키며 전염병이 세계 모든 사람이 감염될 정도로 확산하고 있다는 뜻입니다.



팬데믹의 사전 단계로는 에피데믹(epidemic)이라는 말이 있는데요.

에피데믹의 뜻은 전염병의 특정 지역 유행을 가리키는 말로, 세계적 대유행 바로 전단계로 감염병이 특정 지역에 한정되지만 세계적 대유행이 될 수도 있는 가능성이 있는 단계로 볼 수 있습니다.


WHO 팬데믹


그간 WHO에서 팬데믹을 선언한 사례는 1968년의 홍콩독감, 2009년 신종플루에 대해 팬데믹을 선언한 바 있습니다.

또 과거 중국 사스, 아프리카 서부 에볼라 같은 경우에는 에피데믹이 선포된 바 있습니다.


WHO 전염병 경보 단계

WHO의 전염병 경보 단계는 총 6단계로 나뉩니다.


코로나 팬데믹


1단계 - 동물 사이에 한정된 전염병으로 사람에게는 안전한 상태

2단계 - 동물 사이 전염을 넘어 사람에게도 전염될 수 있다는 가능성이 제기된 상태

3단계 - 동물 사이 전염을 넘어 사람에게 전염된 상태

4단계 - 사람 간의 전염이 시작된 초기 상태

5단계 - 한 지역에서 많은 사람이 전염되었고 전 세계 유행병이 될 수 있는 초기 상태

6단계 - '팬데믹' 국가를 넘어 전세계 다수가 전염되어 전세계 유행병이 된 상태


중국에서 시작된 코로나는 현재 이탈리아, 이란, 한국 등에서 다량의 확진자가 발생하였으며 전대륙의 다양한 국가에서 많은 코로나 확진자를 낳고 있습니다.


전세계 코로나 확진자수 현황


전세계 코로나 확진자수


위 표는 현재 코로나 확진자 500명 이상 국가들입니다.

국가명 - 확진자수 - 당일 신규 확진자수 - 사망자수 - 당일 신규 사망자수 순으로 정리되어 있습니다.

500명 이하인 국가들은 현재 스웨덴 490명, 노르웨이 489명, 영국 456명인데요.

이 나라들도 곧 500명 이상의 코로나 확진자가 생길 것으로 보입니다.


중국 이외에는 한국이 가장 많은 확진자가 있었는데, 이탈리아가 현재 중국 외 가장 많은 확진자 수가 나왔으며, 확진자수가 급증하고 있어 사태가 심각합니다.

현재 이탈리아 확진자수는 12,462명에 하루 확진자 증가수도 2천3백명이 넘어가며 급속하게 확진자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이탈리아의 경우, 국가 전체 봉쇄라는 극단의 정책을 시행하였지만, 이것이 앞으로 코로나 확산을 얼마나 막을 수 있을런지는 지켜보아야 겠습니다.


코로나19


일본의 경우는 굳이 다이아몬드 프린세스호의 코로나 확진자수를 자국 통계에 빼달라고 해서 크루즈 코로나 확진자수를 빼더라도 현재 일본 국내 코로나 확진자수는 639명인데요.

(크루즈 합산 시 일본 코로나 확진자수는 1천335명 입니다.)

하지만 이 수치를 믿는 나라는 없습니다.

일본에서는 코로나 검진 검수가 하루 몇 백건 정도에 머무르고, 감염이 의심되는 사람들의 검진을 어렵게 하여 코로나 난민이 생기고 있습니다.


우한폐렴


미국의 경우, 트럼프 정부는 코로나가 미국에도 유행할 것이라는 것을 부정하여 수많은 자국 언론에서 비판을 받았는데요.

CNN에서는 WHO가 팬데믹을 선언하기 이전에, 이미 자체적으로 팬데믹을 선언하였습니다. 

미국 역시 현재 확진자가 1,000명을 넘어서며 확진자수가 급증세라 비상 단계에 돌입하였습니다.


현재 전세계 코로나 확진자수는 12만5천명에 육박하고 있습니다.


전세계 코로나 사망자수


또한 코로나로 인한 전세계 사망자수도 급증하며 4,600명에 가까운데요.



중국에서 확진자수와 사망자수를 줄여서 발표했다는 의혹이 있는 점, 그리고 일본에서의 확진자수와 사망자수 발표를 신뢰할 수 없는 점, 미국에서 역시 검사 자체를 적게 하여 현재 코로나 확진자수가 적게 나온 점들을 감안하면 실제 확진자수와 사망자수는 이보다 훨씬 많은 숫자일 것으로 추정됩니다.


과거 신종플루는 전세계 214개 국가에서 환자가 발생하였으며 사망자수는 1만8500명이었는데요.

코로나가 더 이상 사망자를 낳지 않게 얼른 치료약이 개발되었으면 합니다.

모임이나 밀폐된 공간의 방문을 자제 하시고 항상 개인 위생에 힘써 코로나를 잘 극복하도록 하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