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기 독감 차이

INFO/Health|2020. 3. 9. 15:38
c
c
c
c

우한 코로나로 인해 많은 분들이 코로나에 관심이 집중되어 있는데요.

독감 또한 조심하지 않으면 치명적인 질병입니다.

감기와 독감 차이를 잘 몰라 독감을 그대로 방치하는 분도 있고, 또 코로나인데 그냥 감기인줄 알고 있다가 나중에 확진을 받게 되는 분들도 있습니다.

오늘은 감기 독감의 차이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감기 독감 차이


특히나 겨울에 걸리기 쉬운 감기와 독감은 엄연히 다른 질병입니다.

심지어 어떤 분들은 감기가 독하면 독감이라고 생각하는 분들도 있습니다.

감기, 독감, 폐렴의 경우 증상이 많이 비슷하여 일반인이 구별하기 어려운데요.

어떤 감기와 독감에는 어떤 차이가 있을까요?


감기 독감 차이


독감을 일으키는 바이러스는 일반 감기 바이러스들과는 다른 인플루엔자라는 바이러스입니다.


감기와 독감은 겨울에 가장 많이 발생합니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 따르면 1년 중 12월, 1월의 감기 환자가 22.9%, 폐렴 22%, 독감 79%로 해당 시기에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감기


 

 감기

 독

 원인

 감기 바이러스

 인플루엔자 바이러스

 초기증상

 기침, 발열, 오한 등 비슷함

 차이점

 증상이 서서히 나타나며

미열인 경우가 많음

 증상이 갑자기 악화되며

39도 이상의 고열 동반

 예방약

 없음

 인플루엔자 백신


감기 독감


감기와 독감을 혼동하는 가장 큰 이유는 두 가지가 증상이 비슷하기 때문입니다.

감기나 독감 모두 초기증상으로 기침, 발열, 오한이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게다가 감기나 독감 모두 일주일에서 한 두달까지 기간도 다양하여 일반인의 경우 독감에 걸리더라도 감기인줄 알고 그냥 방치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독감


하지만, 독감 증상과 감기 증상의 차이는 독감의 경우에는 일상생활이 불가능할 정도의 심한 고열과 오한, 두통, 근육통 등의 증상들이 함께 발생하는 경우가 많다는 것입니다.

또 감기는 따로 약을 먹지 않아도 시간이 지나면 자연스럽게 낫는 경우가 많지만, 독감의 경우 상당한 통증과 함께 폐렴과 같은 다른 합병증을 불러 오는 경우가 상당히 많아 그냥 방치해서는 안됩니다.



감기와 독감 차이는 발생 원인이 다릅니다.

감기는 200여 가지의 다양한 바이러스로 인해 생기는데요.

바이러스의 종류가 워낙 다양해 각각의 약을 만들 수 없어, 감기의 경우 예방백신이 없습니다.


감기 코로나


하지만 독감의 경우에는 주로 A,B,C로 구분되는 인플루엔자바이러스에 의해 발생하여 독감 예방 접종을 통해 독감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독감 예방 접종을 맞아도 100% 예방이 되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독감에 걸릴 확률을 줄여주며, 독감에 걸리더라도 증상이 덜하게 해주며 각종 합병증을 줄여주기 때문에 기저질환이 있는 분이나 노약자들은 독감 예방 접종을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독감 예방접종


게다가 독감의 가장 대표적인 합병증이 바로 폐렴인데요.

독감 백신과 폐렴 백신을 동시에 접종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독감과 폐렴 백신을 동시에 접종하는 경우 폐렴으로 인한 입원율과 사망률이 상당히 줄어든다고 하는데요.

특히나 만성질환자의 경우 독감, 폐렴 백신을 접종할 경우 미접종자에 비해 치사율 또는 중환자실 입원율이 무려 40%나 감소한다는 연구 결과도 있습니다.


독감 무료접종


특히 독감 예방접종은 12세 이하 어린이 및 65세 이상 노인의 경우 무료 접종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무료 독감 예방접종 대상이 되시는 분들은 꼭 받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독감 예방주사를 맞아도 감기에 걸리던데 하는 것은, 앞서 말씀드렸듯 독감 예방접종은 인플루엔자에 대한 면역력을 얻게 만드는 것일 뿐, 발병 원인이 전혀 다른 일반 감기 바이러스 예방에는 관련이 없기 때문이랍니다.


독감 예방주사


감기 독감 차이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특히 코로나까지 유행하고 있는 지금에는 감기나 독감에 걸렸을 경우, 코로나가 아닌가 하는 걱정까지 얹어졌는데요.


감기나 우한 코로나, 독감 등은 전염성 질병이므로 평소 건강을 잘 유지하여 면역력과 저항력을 잘 키워두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할 수 있겠습니다.

감기나 독감 등 전염병이 유행할 때는 많은 사람들이 모이는 장소는 되도록 피하고 손을 자주 씻어주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 잊지 마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