걷기운동효과 좋아요

INFO/Health|2020. 1. 2. 23:16
c
c
c
c

우리는 일상 생활을 하며 매일 걷기를 하지만 막상 걷기 운동은 운동이 아니라고 생각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걷기운동도 운동이며 걷기운동효과는 여러분의 생각보다 훨씬 좋답니다.

새해를 맞이하면서 매일 운동하기를 목표로 세운 분들이 많으실텐데요.

운동을 평소 하지 않으셨던 분이라면 걷기운동을 목표로 삼아보는건 어떨까요?


걷기운동효과


걷기운동효과


걷기운동은 대표적인 유산소 운동으로 부상의 위험이 적어 남녀노소 누구나 할 수 있는 손쉬운 운동입니다.

걷기운동은 조선시대 허준이 쓴 동의보감에도 언급되어 있을 만큼 역사적으로 오래된 하나의 운동입니다.

걷기운동은 심폐기능 수준을 높여주고 지구력을 높여주며, 각종 성인병과 사망률을 낮추는데 도움을 줍니다.

또 근력향상, 소화기관 운동성 증가, 두뇌활동 개선 등의 효과가 있습니다.

걷기운동만으로도 허리디스크와 무릎연골이 더 튼튼해지는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또 걷기운동은 1시간에 3킬로 정도를 천천히 걸었을 때 대략 250칼로리 정도가 소모되어 어느 정도의 다이어트 효과도 있습니다.

젊어서의 걷기 운동은 수명을 저축해주는 저금통이라는 말이 있답니다.



저도 소화기관이 약한 편이라 자주 체하곤 하는데요.

날씨가 좋은 가을에는 산책을 꾸준히 해주었더니 소화가 확실히 잘 되더라고요.


걷기운동


최근 많은 분들이 스마트폰, 컴퓨터 등을 사용하면서 나쁜 자세로 오래 앉아있는 시간이 많아 허리 통증을 호소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또 위와 같은 이유로 평소에 허리 통증이 심하다거나 혹은 다리가 저리는 증상을 호소하는 분들이 과거에 비해 많아졌는데요.

증상이 심각해지면 디스크 같은 병으로 발전될 수 있기 때문에 미리 예방을 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런 분들은 대부분 조금만 걸어도 허리와 다리가 아프다고 느끼기 때문에 걷기운동에 부정적인 경우가 많은데요.

허리와 다리가 아프다고 걷기를 소홀히 하면 나중에는 근력이 더 약해져 나중에는 더 큰 고통을 겪게 되므로 평소 꾸준한 걷기 운동을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걷기운동은 보통 밖에 나가 하게 되므로 햇빛비타민이라는 비타민D도 자연적으로 섭취할 수 있기 때문에 골다공증 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올바른 걷기운동


걷기운동 칼로리


특히나 평소 운동을 하지 않았던 분들은 과격한 운동보다는 걷기운동과 같은 가벼운 운동부터 시작하는 것이 좋은데요.

걷기운동도 처음부터 빨리 걷기를 하지 말고 처음에는 천천히 산책하는 느낌 정도로만 걷기운동을 해주다가 이후 익숙해지면 속도를 높여 빠른 걸음걷기를 병행해주면서 하도록 합니다.


걷기운동을 할 때는 무릎에 충격이 가해지지 않도록 충격을 흡수하는 신발을 착용하는 것이 좋으며, 나이가 많으시고 거동이 불편하신 분들은 지팡이의 도움을 받는 것도 좋습니다.



걷기 운동을 할 때 허리와 등이 굽지 않도록 걸어야 합니다.

잘못된 자세로 걷는 것은 건강에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또 걷기운동을 하다가 힘들면 중간에 쉬어주도록 합니다.

자주 쉬더라도 걷기운동은 걸은 시간만큼 누적이 되어 효과가 나타나므로 1분 걷고 3분을 쉬는 한이 있더라도 총 걷는 시간을 계속하여 꾸준히 늘려가는 것이 중용합니다.


걷기운동을 처음 시작하셨다면 총 걸은 시간이 20분 정도로 가볍게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걷기운동효과를 높이기 위해서는 걷는 속도를 점차 빠르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걷는 시간을 조금씩 늘려 나중에는 하루 30분 ~ 1시간 정도 걷기 운동을 하는 것을 목표로 삼아 꾸준히 걷기운동을 해나가면 걷기운동효과를 제대로 볼 수 있게 될 것입니다.

걷기운동효과를 내려면 최소 1주일에 3회 이상, 1회 30분 이상 빠르게 걷기를 추천드립니다.

나이가 있거나 평소 허리나 무릎이 많이 아프신 분들은 빨리 걷기가 힘들 수 있는데요.

이런 분들은 천천히 걷기를 주 3회 이상 30분 ~ 1시간 정도를 목표로 시간을 차츰 늘려가도록 하세요.

건강하게 오래 사는 건강 수명은 걷기운동부터 시작한다는 점을 잊지 말고 새해 운동을 결심하신 분들이라면 걷기부터 시작해보도록 하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