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이 피곤한 이유

INFO/Health|2019. 11. 18. 01:36
c
c
c
c

요즘은 어린아이들 마저도 "저 피곤해요 ." 라고 말하는 것을 어렵지 않게 들을 수 있습니다.

남녀노소를 불문하고 현대인의 대표적 증상인 하나인 피로감.

대체 나는 왜 매일 이렇게 피곤한걸까?

여러분들이 피곤한 이유에 대해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피곤한 이유


당신이 피곤한 이유


격한 운동을 하게 되면 근육에 젖산이라는 물질이 쌓여 이것이 피로를 느끼게 한다는 설이 확산이 되었습니다.

하지만 이에 대해 연구 결과는 그것이 피곤함에 대한 정확한 이유는 아니며, 따로 우리 몸 속에 피로물질이라는 것이 발견되지는 않았습니다.


피로는 크게 세가지 종류로 나누어 볼 수 있습니다.


정신적 피로


정신적 피로


업무가 너무 많이 쌓여 있는 경우라든지 혹은 주변 사람들과의 관계로 인한 피곤함이 바로 정신적 피로라 할 수 있겠습니다.

주변 사람들과의 나쁜 관계로 인해 발생하는 피로감은 직장 상사나 친구 관계 혹은 부부 사이, 가족 관계에서도 발생할 수 있는 현대인들이 비교적 쉽게 느끼는 정신적 피로감의 원인 중 하나 입니다.


병적 피로


병적 피로


열이 난다거나 평소 쉽게 피로를 느끼는 경우, 머리가 아프거나 무거움을 자주 느끼는 경우가 이에 해당합니다.

또 근육통을 느끼기도 합니다.


생리적 피로


졸려


잠이 잘 오지 않는다거나 너무 우울하다거나 하는 경우 생리적 피로라고 할 수 있습니다.

또 일할 의욕이 마구 떨어지고, 집중력까지 저하되는 생리적 피로감 역시 현대인들에게 많은 피로감의 증세 입니다.


갑상선호르몬 분비 저하 의심

단지 피곤할 뿐이라고 하더라도 이것이 늘상 있는 일이라며 그냥 가볍게 넘기는 분들도 있지만, 그것이 질병의 초기 증상일 수 있으므로 주의를 해야 하는데요.

특히 중년기 여성의 경우에는 갑상선 호르몬 분비가 저하하는 병이 생길 수 있는데, 이 때 증상이 피곤하고 기운이 없다, 식욕이 없다, 건망증이 심하다 등의 증상이 있을 수 있으므로 갑상선 호르몬 분비 저하와 관련이 있는 것은 아닌지 체크해 보아야 합니다.

우울증 증상과 비슷한 증상이 있다면 호르몬 검사를 해보는 것이 좋겠습니다.


만성피로 증후군

또, 6개월 이상 지속되는 시한 피로감, 미열, 두통 등의 증상이 있으면 만성피로 증후군이라 할 수 있는데요.

만성피로의 원인은 정확하게 꼬집어 말할 수 없지만, 만성피로로 인해 면역력이 떨어지게 되어 다른 질병을 유발시킬 수 있으므로 만성피로를 주의해야 합니다.


만성피로



일반적 피곤함

일반적으로 우리가 피곤한 이유는 무슨 특별한 병이 있어서인 경우는 별로 없습니다.

현대인에게 가장 많은 이유 중 하나는 수면 부족, 스트레스가 원인입니다.

또 요새는 삼시세끼 밥을 제때 잘 챙겨먹지도 못할 뿐 더러 영양 균형이 잘 맞춰진 식사를 하기 어려워 영양 불균형으로 인하여 더 쉽게 피곤함을 느끼게 되기도 합니다.

보통 수면 부족의 경우 부족한 수면을 보충해주고 스트레스가 원인인 경우에는 스트레스를 해소해주면 대부분의 피로감은 없어지는 것이 정상입니다.

심리 상태 역시 피곤함을 느끼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므로, 평상시 "피곤하다."라는 말을 입에 달고 다니지 않는지 돌아볼 필요도 있습니다.

'INFO > Health' 카테고리의 다른 글

췌장암 초기증상 생존율 1기 2기 3기 4기  (0) 2019.11.20
현기증이 나는 이유 3가지  (0) 2019.11.19
좌욕하는 방법 집에서 해보세요  (0) 2019.11.12
막힌코 뚫는법  (0) 2019.11.11
차멀미 안하는 방법  (0) 2019.11.10

댓글()